라인웍스 구성원을 추가 · 삭제하는 방법​

2018.06.15

빠르게 변하는 기업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유연한 인사제도가 필수적입니다. 이에 맞춰 업무 도구에도 유연하게 사용자들을 관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라인웍스는 이러한 기업 환경에 맞춰 필요에 따라 언제나 구성원을 추가 · 삭제를 할 수 있는 관리자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 구성원 추가하기

관리자는 간단한 절차를 통해 새로운 라인웍스 구성원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적은 수의 구성원을 등록해야한다면 ‘구성원 개별 추가’를 이용가능하고, 여러명을 한번에 등록해야한다면 ‘구성원 일괄 추가’를 선택하여 엑셀로 많은 사용자들을 간단히 라인웍스에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1) 구성원 개별 추가

 

 

새로운 구성원은 [Admin > 구성원]에서 ‘구성원 개별 추가’를 선택하면, 개별 구성원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화면에서 간단하게 구성원을 개별 또는 일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름, 이메일,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새로운 구성원 추가가 가능합니다.

※ 안내 사항

구성원을 등록할 때 비밀번호를 생성해야 하는데, 필요에 따라 비밀번호 자동 생성, 관리자가 직접 생성, 구성원이 직접 생성의 3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라인웍스 가이드 (LINK)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구성원 일괄 추가

 

[Admin > 구성원]의 구성원 리스트 상단의 ‘구성원 일괄 추가’를 클릭하면, 한번에 여러 명의 구성원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비밀번호 생성 방식을 선택한 후, ‘샘플 다운로드’를 누르면 샘플 다운로드 팝업에서 CSV 또는 XLS 샘플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구성원 일괄 추가'화면에서 여러 구성원을 한번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샘플 다운로드 화면에서 샘플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구성원 일괄 추가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운 받은 샘플 파일 첫번째 행의 항목에 맞춰 구성원 정보를 기입한 후 저장합니다.

관리자 화면에서 다운받은 샘플 파일에 추가할 구성원들의 정보를 입력하여 업로드 합니다.

다시 관리자 화면으로 돌아와 ‘파일 등록하기’를 눌러 구성원 정보가 담긴 파일을 업로드하면, 미리보기 화면에 추가하려는 구성원 정보가 표시됩니다.

구성원 정보를 저장한 샘플파일을 업로드하면 해당 정보를 미리보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 등록이 완료되면 미리보기를 통해 입력한 구성원들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등록된 정보 중 오류 항목은 미리보기 화면에서 붉은색으로 표시되며, 이는 관리자 화면에서 바로 수정이 가능합니다. 구성원 정보 입력에 대한 상세한 안내는 가이드를 참고하세요.[LINK]

 

구성원 일괄 추가 화면의 미리보기에서 추가를 원하는 구성원의 체크박스를 체크한 후, 하단의 ‘구성원 일괄 추가하기’를 클릭하면 샘플 파일로 등록한 구성원이 모두 추가됩니다.

구성원 추가가 완료되면 위와 같은 팝업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구성원 삭제하기

[Admin > 구성원]에서 구성원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삭제한 구성원을 7일 이내에 복구하지 않으면 해당 구성원의 데이터가 영구 삭제됩니다. 구성원을 삭제하고자 한다면 해당 구성원의 정보를 사전에 별도로 저장하시기를 권장해 드립니다.

 

1) 구성원 삭제하기

– 구성원 리스트에서 삭제하고자 하는 구성원을 체크한 뒤 ‘삭제’ 버튼을 누르거나 개별 구성원의 상세 정보 화면에서 ‘계정 삭제(퇴사)’ 버튼을 누르면, 구성원 삭제에 대한 최종 확인창이 표시됩니다.

구성원 리스트에서 삭제하고자 하는 구성원을 체크하고 '삭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성원 삭제 시 서비스 접근 불가 및 데이터 삭제에 대한 주의사항이 팝업으로 안내됩니다. 이용 중인 상품 구성에 따라 차단되는 서비스와 데이터 삭제 내용이 다를 수 있으니, 반드시 기입된 주의사항을 숙지한 뒤 ‘구성원 삭제’ 버튼을 눌러주세요.

※ 안내 사항

구성원 삭제와 관련된 주의사항을 반드시 확인한 뒤 ‘구성원 삭제’ 버튼을 눌러주세요.

2) 삭제 처리한 구성원 복구하기

 

[Admin> 구성원] 화면에서 구성원 상태 유형 중 ‘삭제’를 선택하여 검색 아이콘을 클릭하면 삭제된 구성원 명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삭제 처리 후 7일이 넘은 구성원은 데이터가 완전 삭제 되어 해당 화면에서 확인되지 않습니다.

구성원 검색 입력칸 왼쪽의 '구성원 상태 유형' 중 '삭제'를 선택하여 검색하면 삭제된 구성원 명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삭제된 구성원을 클릭하고, 왼쪽 아래의 '삭제 취소'를 클릭하면 구성원 삭제가 취소되어 해당 사용자 계정을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 안내 사항

구성원 삭제 처리 후 7일 내에 구성원 삭제를 취소하지 않으면 해당 구성원의 정보는 완전 삭제되어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구성원 삭제 전에 중요한 정보는 반드시 별도로 저장해두시기를 권장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