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웍스 V2.7 업데이트 소개 (2): PC WEB RENEWAL 상세 소개

2019.12.11

지난 V2.7 정기 업데이트 소개 포스팅에서 PC Web Renewal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드렸는데요(LINK),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제 사용 화면을 예시로 보여드리며 좀 더 상세하게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V2.6에서 V2.7로 어떤 부분이 변경이 되었는지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게 하단에 비교 화면을 준비하였습니다. 특히, 주요 개편 사항에 대해서는 번호를 표시하여 각각에 대해 상세 변경 내용, UI/UX 적용 배경 등 좀 더 자세한 안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안내사항

PC Web 개편은 모든 서비스 공통으로 적용되었으며, 본 포스팅에서는 메일의 화면을 기준으로 설명해 드립니다.

V2.7에 적용된 PC Web Renewal로 메일화면에서는 7가지 주요 사항이 개선되었습니다.

 기존 V2.6에서는 PC Web의 접고 펼침 버튼 클릭 시 좌측메뉴(LNB 영역)이 숨김처리되어 메뉴 활용이 어려웠습니다. 이러한 사용성을 개선하고자, 이번 개편에서는 매뉴 기능도 사용하면서 메일 목록 영역을 더 넓게 활용할 수 있게 디자인이 변경되었는데요, 이제는 접고 펼침 버튼 클릭하면 좌측메뉴가 완전 숨김처리되지 않고, 영역이 좁아지면서 메뉴 항목이 아이콘으로 표시가 됩니다.

접고 펼침 버튼 클릭 시 좌측 메뉴가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고해상도로 변화하는 PC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모든 서비스에서 시스템 폰트 사이즈의 기본값이 12px에서 14px로 조정되었습니다. 13px는 일부 폰트에서 자간이 넓어지는 이슈가 있어, 모든 폰트 타입에서 안정성이 높아 Google Mail, Google Calendar, Outlook(web), One Drive(web) 등 주요 글로벌 서비스에서 채택하고 있는 14px로 변경되었음을 안내해드립니다.

 

이 외에도 사용자 분들께 PC Web 환경에서 더욱 다양한 옵션을 제공해 드리기 위해 좌측 메뉴와 메일 목록 부분의 줄 간격 조정 옵션을 검토하고 있으며, PC Web UI/UX는 2020년 상반기까지 지속적으로 개선을 예정하고 있음을 사전 안내 드립니다.

 

 글로벌 웹 사용 환경에 맞춰 모든 서비스의 좌측 메뉴에서 동작하는 방식을 마우스 오버 시 [더보기 메뉴]를 제공하는 것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마우스 오버하면 나타나는 [더보기 메뉴]를 클릭하여 기존에 우클릭으로 사용하던 기능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 안내사항

기존에 우클릭 사용성이 높은 [드라이브]의 경우,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우클릭과 더보기 메뉴를 한시적으로 함께 지원합니다. 우클릭은 추후 사용성에 따라 지원이 종료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과 PC 간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UI/UX를 통일하였습니다. 좌측 메뉴(LNB 영역)의 아이콘을 모바일과 동일하게 변경하였으며, 메뉴의 구성도 모바일과 통일하였습니다.

 

⑤ 메일/홈/노트/메시지의 새 글은 빨간 점을 통해 명확하게 표시합니다. 동일함 알림 정책을 적용하여 디자인 통일감과 공통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좌측 메뉴 등에 적용된 시스템 폰트의 크기가 14px로 변경됨에 따라, 다양한 환경에서의 UI 통일감을 위해 본문 영역에서의 폰트 크기도 14px로 변경되었습니다. 메일 서비스의 경우, 메일 목록의 폰트 크기, 메일 쓰기 화면에서의 폰트 크기가 모두 14px이 기본값으로 제공됨에 따라 메일 쓰기 에디터에서 제공하는 폰트 크기도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메일쓰기 화면에서 기존 폰트값을 사용하고 싶다면, 쓰기 화면 우측 하단에 위치한 [이전 에디터로 쓰기]를 통해 기존 폰트값을 사용하여 메일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메일 목록에서도 기존과 같이 한번에 더 많은 메일을 표시하고 싶다면, [메일 > 환경설정 > 기본 환경 설정 > 보기 설정 > 목록 개수/크기] 메뉴에서 기존과 같이 메일 목록을 12px로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 안내사항

좌측 메뉴, 상단 버튼 등 메일 화면의 시스템 폰트는 14px로 고정입니다. 환경설정에서 폰트 사이즈를 변경하더라도 ‘메일 목록’ 영역의 폰트만 변경되기 때문에 화면 전체적으로는 폰트 사이즈가 상이할 수 있음을 참고바랍니다.

 

⑦ 하단의 Footer 영역이 [아이콘 형식+좌측 하단에 위치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좌측 기어 아이콘을 통해 환경설정 화면으로 접근할 수 있으며, 공지사항/가이드/앱 다운로드 등의 안내 컨텐츠는 우측의 물음표 아이콘을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라인웍스는 앞으로도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분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있습니다. 라인웍스를 사용하시면서 궁금하신 부분이나 사용 개선 관련 의견이 있으시다면 온라인 문의하기를 통해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