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언택트 (Untact·비대면) 협업 생산성 강화! 라인웍스 v2.8 정기 업데이트 안내

2020.04.21

코로나19 상황에서 라인웍스로 협업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비대면 상황에 유용한 기능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 교육, 의료 등 기관이 언택트 (Untact·비대면)로 일하는 방식을 변화하는 가운데, 라인웍스 v2.8 정기 업데이트를 통해 비대면 모바일 소통 및 협업 기능을 한층 강화하였습니다.

 

주요 업데이트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모바일 메시지 커뮤니케이션을 더욱 명확하게

1-1) 메시지 답장 기능

1-2) 음성 메시지 기능

 

2. 휴대폰 번호로 로그인을 간편하게, 그룹 생성 및 외부 구성원 초대를 모바일에서 손쉽게

2-1) 휴대폰 번호로 로그인

2-2) 음성 메시지 기능

2-3) 외부 구성원 초대

 

3. 편리한 모바일 사내 게시판 기능 추가

3-1) 모바일 홈 템플릿

3-2) 홈 댓글 알림 기능 강화

3-3) 홈 동영상 등록 기능 추가 (PC Web)

 

4. 비대면 근무에 유용한 PC 드라이브 기능 강화

1. 모바일 메시지 커뮤니케이션을 더욱 명확하게

동료간 모바일 메시지 기반의 빠르고 명확한 의사소통을 위해 ‘답장 기능’, ‘음성 메시지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1) 메시지 답장 기능

여러 구성원이 대화방에서 동시에 대화를 주고 받아 놓치는 메시지가 있더라도, 메시지 답장 기능을 이용하면 업무 흐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답장 기능을 이용하면 어떤 메시지에 대한 답장인지 표시가 되며, 선택을 통하여 해당 메시지 위치로 이동할 수 있어 연결된 내용을 쉽고 정확하게 이해 할 수 있습니다.

 

2) 음성 메시지 기능

모바일에서 키보드를 이용해 메시지를 입력하기 어려운 상황이거나 현장의 소리를 공유해야하는 경우에는 음성메시지 기능을 이용해 보세요. 더욱 명확하고 빠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합니다.

2. 휴대폰 번호로 로그인을 간편하게, 그룹 생성 및 외부 구성원 초대를 모바일에서 손쉽게

모바일에서 휴대폰 번호로 간편하게 로그인하는 기능이 추가되고 조직 내 협업을 위한 그룹 생성 및 협업을 위한 외부 구성원 초대가 더욱 쉽고 간편해졌습니다.

 

 

1) 휴대폰 번호로 로그인

ID/PW를 입력하지 않더라도, 휴대폰 번호 인증 방법을 통해 편리하게 라인웍스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 본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관리자가 Admin 설정에서 ‘휴대폰 번호로 로그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개별 사용자가 자신의 모바일 앱 설정에서 ‘휴대폰 번호로 로그인’을 이용하도록 해야합니다.

2) 모바일 그룹 생성

협업을 위한 조직인 ‘그룹’을 일반 메시지방을 생성하듯이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그룹 타입을 ‘외부’로 선택하면 라인웍스를 사용하는 다른 회사 사람과도 그룹 만들기가 가능합니다.

V2.8부터 메시지 방 생성 시 '그룹'을 바로 생성할 수 있고, 일반 그룹과 외부 그룹을 손쉽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3) 외부 구성원 초대

회사 외부 사람과 협업이 필요한 경우, 외부 상대가 LINE 메신저 또는 라인웍스 사용자라면 나의 라인웍스에 대화 상대로 등록하여 협업할 수 있습니다.

 

 

이번 V2.8에서는 메시지방의 대화 상대를 초대하는 화면에서 ‘외부’ 메뉴를 탭하면, 외부의 ‘대화 상대 추가’ 기능을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앞으로는 LINE 사용자 또는 다른 회사의 라인웍스 사용자와 개인 메신저가 아닌 라인웍스로 업무 대화를 나누고 그룹 기능을 함께 사용해보세요.

메시지 방에 대화 상대를 추가할 때 '외부' 메뉴에서 바로 외부 대화 상대를 초대할 수 있습니다.

※LINE 또는 다른 회사의 라인웍스 사용자와 메시지를 주고 받기 위해서는 관리자가 특정 구성원에게 [LINE WORKS Admin> 서비스> 외부메시지 연동]에서 ‘LINE 연동’ 또는 ‘다른 회사의 LINE WORKS 연동’이 가능하도록 권한을 부여해야 하며, 권한을 가진 구성원이 외부 대화 상대를 초대해야 합니다.

3. 편리한 모바일 사내 게시판 기능 추가

코로나19가 확산으로 재택근무가 본격화된 지난 3월 라인웍스의 사내 게시판 기능인 ‘홈’의 사용량이 지난 2월 대비 최대 7배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이점에 착안하여, 비대면 환경에서도 홈 기능을 모바일에서 더욱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홈 기능에서 다양한 개선이 진행되었습니다.

 

 

1) 모바일 홈 템플릿

V2.8 정기 업데이트를 통해 메시지, 메일에서 이용하던 템플릿 기능을 홈 게시판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업무 보고, 회의록 등 기본 제공되는 20여종의 템플릿을 기업 업무 환경에 맞게 활용할 수 있고, 기본 템플릿 외에도 새로운 포맷의 템플릿을 자유롭게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홈 게시판에 자주 사용하는 템플릿을 등록하여, 편리하게 업무 게시글을 작성해 보세요.

2) 홈 댓글 알림 기능 강화

홈 게시판에 등록된 게시글 중 관심이 있는 게시글을 선택하여 실시간 댓글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게시판 별로 알림 받기 여부를 모바일에서도 쉽게 설정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게시글별 댓글 알림, 게시판별 알림을 설정하여, 선택적으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홈 동영상 등록 기능 추가 (PC Web)

홈 게시판에 동영상을 첨부파일이 아닌 바로 재생 가능한 형태로 등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상품 소개 영상, 사용법 안내 영상 등 업무에 필요한 영상을 홈에 등록하여, 사무실 밖에서의 협업 또는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시에 원하는 영상을 편리하게 재생할 수 있습니다.

게시글에서 바로 재생되는 영상을 등록해 보세요

4. 비대면 근무에 유용한 PC 드라이브 기능 강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원격·재택 근무 전환이 확대되면서 라인웍스 드라이브의 파일 공유량이 증가하였습니다. 이에, PC 탐색기와 유사한 사용성으로 많이 이용되는 ‘라인웍스 드라이브 탐색기’의 저장 방식을 더욱 안정적으로 변경하였습니다.

 

 

특히, 동기화 방식을 2가지로 단순화하면서 사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도록 사용성을 개선하였습니다.

※ 드라이브 탐색기 동기화 방식

1) 항상 켜 놓기: 클라우드 서버와 함께 PC로컬에도 저장하는 방식으로, 온라인, 오프라인 상관 없이 저장된 파일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2) 공간 확보: PC의 용량이 부족하여 클라우드 서버에만 저장하고자 하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이 외에도 V2.8 정기 업데이트에서는 30여개 이상의 기능이 신규 추가 또는 개선되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비상상황에서도, 실시간 소통과 업무 협업이 필요한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도 라인웍스는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위해 진화해 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