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실/헤어샵 사장님의 ★차별화된 매장 운영★을 위한 네이버웍스 활용팁

2020.07.31

미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점점 더 많은 미용실, 헤어샵이 생기고 그 규모도 점차 커지고 있죠.

 

 

개인 숍부터 대형 프랜차이즈 숍까지,

이런 경쟁의 틈바구니 속에서 이름을 알리고 단골을 만들려면 다른 숍들과 차별화된 운영 방법이 필요합니다.

 

 

고객을 끌어오기 위한 마케팅 활동과 고객 케어에만 집중하기도 모자란 시간에,

직원들과 서로 다른 방식으로 예약 일정, 고객 정보, 샵 내 물품 현황을 정리하고 공유하는데 상당한 시간을 사용하지 않으신가요?

 

 

이제 미용실, 헤어샵을 운영하시는 사장님, 원장님, 점장님, 실장님 모두 주목해주세요! 지금부터, 라인웍스 모바일 앱 만으로 차별화된 미용/헤어샵 매장 운영팁을 알려드립니다.

01

라인웍스 ‘그룹 메시지방’ 활용하기

고객 컴플레인 대처

점포 간 노하우 공유

1. 수기로 하는 고객 관리는 이제 그만!

매장에서 헤어나 미용 케어를 받으신 고객님들의 정보를 어떻게 기록하시나요?

디자이너 별로 개인 노트에 수기로? 아니면 마지막 고객이 나가신 후 디자이너분들 모두 모여 엑셀파일에 정리/취합하시나요?

 

 

매장에 방문한 고객 정보를 “고객 카드” 템플릿 양식을 만들어 입력해보세요.

템플릿 기능을 활용해 이름, 나이, 휴대폰, 특이사항 등이 담긴 “고객 카드” 템플릿을 만들어놓으면, 디자이너분들 모두 동일한 양식으로 작성하기 편하고 정보가 깔끔하게 정리되어 한눈에 들어오죠.

 

 

템플릿 양식은 그룹 메시지방의 노트 또는 홈 게시글로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어요.

 

 

 

“고객 카드” 정보 입력을 완료하면 그룹 메시지방의 멤버 또는 홈 게시글을 공유받는 모든 분들께 즉시 알림으로 공유됩니다. 공유된 고객 관리 카드에 댓글을 작성할 수 있고, 댓글 또한 실시간 알림으로 공유됩니다 🙂

 

 

만약 고객이 재방문했다면?

노트에 검색 기능을 활용해 고객 이름을 검색하고 이전에 작성했던 노트에 ‘댓글’로 재방문 이력을 남겨놓으세요.

 

 

 

이렇게 고객의 방문과 케어 이력을 차곡차곡 모아두면,

고객 불만 사항 또는 요청 사항 이력을 언제든 누구나 검색해서 찾아보고 고객을 응대할 수 있어 고객 만족도는 UP 되겠죠?

 

2. 매장 간 성과 공유하기

여러 매장를 소유하고 계시나요?

그렇다면 서로 다른 위치의 매장 점장/실장님들과 그룹 대화방을 만들어 정기적으로 노트에 각 지점별 성과나 이슈를 공유하세요.

 

 

물론 메일로 관련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어요. 메일로 주고 받을 경우 각 매장에서 보낸 메일을 검색하여 확인할 수 있지요.

 

 

하지만 노트에 공유할 경우,

해당 정보가 노트에 계속 누적되어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정보를 찾는 시간이 확! 줄어들고, 메시지에서 관련 정보에 대해 쉽고 빠르게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있요.

 

 

매장별 점장/실장님 간 서로 유기적으로 소통하는 관계로 GO GO!

 

매출 보고를 파일 형태로 관리하고 있다면?

그룹 메시지방 내 폴더에 파일을 공유/관리하면, 메시지방에서 누구나 쉽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02

라인웍스 ‘설문 기능’ 활용하기

사내 행사 참여 투표

교대 근무 일정 공유

1. 새로운 서비스 의견 수합, 사내 행사 참여 투표하기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의견 수합, 사내 행사 참석 여부를 귀찮게 일일이 물어보지 않아도 돼요.

템플릿으로 빠르게 설문을 만들고, 대화방에 공유하고, 참석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2. 정기적으로 쉬는 날, 조정이 필요한 스케줄

미용실/헤어샵에서는 디자이너와 스텝들의 휴무 일정이 다릅니다.

일정 관리 담당자가 한 명 한 명 일일이 구두로 물어 수기로 기록한 후, 쉬는 날이 서로 겹치지 않게 다시 구두로 일정 조정을 요청해야 합니다. 해본 사람이 아니면 얼마나 성가신 일인지 알 수 없어요 🙁

 

 

라인웍스 설문을 활용해볼까요?

직원들이 정기적으로 쉬는 날, 휴가를 온라인 설문으로 취합해보세요. 설문 결과를 데이터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필요하다면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해 정리할 수도 있습니다.

03

라인웍스 ‘홈’ 활용하기

업계 트렌드 공유

근무 시프트 공유

1. 빠르게 변하는 미용/뷰티 업계 트렌드 공유하기

미용/헤어 업계 트렌드는 계속해서 빠르게 변화하죠.

 

 

게시판 별로 주제를 나누고, 직원들이 꼭 알았으면 하는 업계 트렌드를 홈 게시판에 공유해보세요.

게시글을 작성하면, 직원들에게 푸시 알림이 가기 때문에 직원에게 일일이 연락하지 않아도 됩니다.

2. 교대 근무 일정 공유하기

앞에서 설문으로 취합한 디자이너/스텝분들의 휴무와 휴가 일정을 일정표 형태로 공유하고 싶으신가요?

 

 

홈 게시판에 공유하세요.

필독 표시를 해놓으면 홈에 최상단에 표시되니, 누구나 확인하고 싶을 때 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

04

라인웍스 ‘캘린더’ 활용하기

고객 예약 일정 기록

월간 미용실 일정 공유

1. 고객 예약 일정 기록하기

약 고객이 많은 요즘!

온라인 예약뿐만 아니라 수시로 걸려오는 전화 예약까지… 캘린더에 기록할 게 산더미죠?

또 디자이너 입장에서 본인과 동료의 고객 예약 일정을 수시로 확인하기도 어렵습니다.

 

 

라인웍스는 이런 걱정을 모두 해결해줄 수 있습니다.

예약 담당자가 디자이너의 예약 고객 일정을 대신 입력해줄 수 있기 때문이죠!

 

 

 

먼저 예약 관련 내용을 메시지로 주고 받고 ‘고객 예약방’의 일정에 추가하세요.

일정 참석자를 담당 디자이너로 해놓으면 해당 디자이너는 자신의 일정을 캘린더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어요.

 

 

수기로 예약 일정을 기록해서 디자이너에게 토스하는 것은 이제 그만~

일정 안에 고객의 연락처와 특이사항을 메모해둘 수도 있으니, 담당 디자이너가 빠짐없이 챙길 수 있고, 본인 뿐만 아니라 오늘 동료의 스케줄까지 한눈에 볼 수 있죠.
 

2. 매장 주요 행사와 비품 발주일 등록하기

미용실/헤어샵 내 주요 이슈, 특별 프로모션, 발주 일정 등 미용실/헤어샵의 한달은 정신없이 돌아갑니다.

 

 

미용실/헤어샵 내 모든 일정들을 주제별로 구분해서 입력해놓으면, 한눈에 확인하기 쉬어요!

또, 전 직원이 언제든지 모바일로 확인할 수 있으니, 굳이 다른 캘린더 앱을 열지 않아도 됩니다.

 

지금까지, 미용실, 헤어샵에서 업무용 협업도구 ‘라인웍스’를 활용한 매장 운영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라인웍스로 고객 관리를 보다 효율적이게,

매장 운영자-디자이너-스탭분들과 유기적으로 소통하여 하나인 모습으로 운영되었으면 하는

미용실, 헤어샵의 사장님, 원장님, 점장님, 실장님들께 기간 제한 없이, 무료로 바로 사용 가능한 ‘라인웍스 Free’ 상품을 추천드립니다!

 

앞서 말씀드린 기능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업무 기능(캘린더, 주소록, 홈(게시판), 설문, 어드민(관리))을 Free 상품으로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으니

사용 안 해 보실 이유는 없으시겠죠?

 

라인웍스 Free 상품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라인웍스 브랜드 사이트에서 상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