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웍스 V2.9 업데이트 소식 (2) – 직관적인 화면 디자인으로 더 쉽고 편리해진 라인웍스

2020.09.01

V2.9 정기 업데이트에는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고객 중심의 “더 쉽고 편리한 라인웍스”가 되기 위해 주력하였습니다. 심플하면서도 직관적인 화면 디자인과 정보 접근 경로를 최소화한 메뉴 구성이 가장 큰 특징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화상 회의 기능인 음성·영상 통화, 모바일 메인, 모바일 메시지방 메뉴, 홈 메인, Admin 메인/서브 및 메뉴 구조 등 디자인면에서 향상된 부분을 중점으로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 라인웍스 V2.9 업데이트에 대한 상세 정보는 공지사항블로그 포스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참여하는 음성·영상 통화 (Mobile, PC App)
코로나19 확산으로 장소에 제한없이 원격 근무가 일상화, 보편화됨에 따라 라인웍스 음성·영상 통화 기능의 사용성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업종, 규모, 연령대에 제약없이 누구나 쉽게 라인웍스를 이용해 더욱 쉽게 비대면 화상 회의를 진행하실 수 있도록, 음성·영상 통화 기능의 사용 편의성 및 직관성을 강화하였습니다.

⑴ 통화 전의 나의 모습과 마이크/카메라 상태를 확인하고 싶어요!

 

PC App으로 영상 통화를 참여하기 전 ‘나의 마이크와 카메라 상태를 확인’하는 기능이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미리보기 화면에서 카메라에 보이는 나의 모습을 최종 점검하고, 화면에 노출되는 “내 상태 설정” 메뉴에서 마이크와 카메라를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이미지] PC App 영상 통화 전 내 상태 확인하는 팝업 화면 이미지

이 기능으로 회상 회의 시 직원들에게 노출되는 나의 모습과 배경 화면에 뒤늦게 놀라는 일을 없을 거예요!

 

※ 활용팁

– 팝업 화면 화단 아이콘을 클릭하면 음성·영상 통화 및 화면 사용법과 문제 발생 시 해결 방법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PC에 연결된 카메라가 2대 이상일 경우, 영상 화면 우측 아이콘을 클릭하여 카메라 기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⑵ 내 마이크가 켜졌는지 꺼졌는지 어떻게 알죠?

 

통화 화면 하단에 위치한 아이콘에 메뉴명 (카메라, 마이크, 스피커, 종료 등)과 현 상태 (카메라, 마이크, 스피커 끄기/켜기)를 함께 표기해 기능을 명확하게 표현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미지] Mobile 통화 화면 메뉴명 추가

(왼쪽) 기존 통화 화면, (오른쪽) 현재 통화 화면

⑶ 지금 말씀주신 분이 누구시죠?

 

 

 

음성 통화 시 발언 중인 사람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싶다면 녹색 마이크를 확인주세요! 현재 발언하고 있는 참여자의 경우 참여자 목록에서 마이크 아이콘이 초록색으로 바뀝니다*.

 

 

 

[이미지] PC App 음성 통화 화면 이미지

참고로,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누구나 ‘참여자 모두’ 또는 ‘특정 참여자’의 마이크를 음소거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업무용 협업 도구라면 이 정도의 화상 회의 기능은 갖춰야겠죠? #언택트 #비대면 시대, 라인웍스의 음성·영상 통화 기능은 나날이 발전합니다.

 

 

* ‘현재 발언자 확인하기’ 기능은 음성 통화 시에만 지원됩니다.

더욱 직관적인 모바일 화면과 메시지방 메뉴 (Mobile)

⑴ 매일 보는 아이콘인데, 이름이 정확히 뭐였더라?

 메시지, 메일, 드라이브, 캘린더, 주소록 등 라인웍스의 모든 기능*은 하나의 모바일 앱에 제공됩니다.

모바일 앱 하단에 표시된 아이콘을 탭하면, 각 기능의 모바일 화면으로 전환되어 사용하실 수 있는데요. 아이콘과 함께 메뉴명을 동시에 식별할 수 있도록 메뉴명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미지] 모바일 화면

(왼쪽) 기존 모바일 앱 화면, (오른쪽) 현재 모바일 앱 화면

⑵ 메시지방의 메뉴 화면이 새로워졌어요!

메시지방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나의 기호에 맞게 설정하는 메뉴 디자인이 새롭게 개편되었습니다.

 

메시지방 우측 상단의 아이콘을 탭하면 메시지방 메뉴 화면이 오른쪽에서 왼쪽 방향으로 나타납니다.

 

그룹 메시지방일 경우, 노트, 일정, 폴더 아이콘이 상단에 표시되며, 아이콘을 탭해서 노트/일정/폴더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알림 설정, 통역 기능 사용 여부, 멤버 초대 등을 설정하고 대화방에서 주고 받은 모든 사진, 동영상, 파일, 링크를 각각 모아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 Mobile 메시지방 메뉴 화면 이미지

위에서 아래로 노출되었던 메뉴 화면 대비 넓어진 메뉴 화면과 직관적인 메뉴 구성이 어떠신가요? Good?

* 라인웍스 상품별로 제공되는 기능이 상이합니다. 상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상품 안내에서 확인해보세요.

사용자 접근성을 높아진 홈 메인 화면 (Mobile, PC Web)

홈의 필독 게시글은 전 직원 모두 읽어야 하는 중요한 게시글로 글 제목에 ‘필독’ 표시가 나고, 게시판별로 최신 필독 게시글이 최상단에 노출되지요. 회사의 중요한 게시글이 단 1개만 있지는 않을 터 홈 메인 최상단 화면에 노출되는 필독 게시글을 PC Web은 5개, Mobile은 3개로 대폭 확대하였습니다.

 

 

 

홈 메인에서 가장 최신에 등록된 게시글만도 모아볼 수 있어요! V2.9 업데이트부터 게시판 유형과 상관없이 등록된 지 30일 이내의 모든 최신 글을 ‘최신글’ 영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 PC Web 및 Mobile 홈 메인 화면 이미지

(왼쪽) PC Web, (오른쪽) Mobile 홈 메인 화면

※ 활용팁

– 최신글 영역의 노출 여부는 [Admin > 서비스 > 홈 > 메인]에서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가이드에서 확인하세요.

 

 

외근, 출장, 재택근무 등으로 서로 다른 공간에서 업무하는 직원들에게 회사 주요 공지사항은 메일이나 메시지가 아닌 ‘홈’을 적극 활용해주세요! 홈에 공유된 게시글은 모바일 푸시 알림 메시지로도 실시간 전송되기 때문에, 별도 메시지로 홈 게시글 확인을 안내할 보낼 필요가 NO! NO!

디자인과 메뉴 구조를 전면적으로 개편한 Admin (Mobile, PC Web)

라인웍스 관리자분들께 반가운 소식입니다!

 

V2.9 업데이트에서 라인웍스 관리자분들께서 접속하시는 Admin 서비스의 디자인과 메뉴 구조가 전면적으로 개편 (beta) 하였습니다.

 

 

넓고 시원한 화면 구성을 통해 사용의 편의성을 높이고, 메인 화면에 주요 메뉴에 바로 갈 수 있는 퀵메뉴와 서비스 현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추가하여 직관성을 더했으며, PC, 태블릿, 모바일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화면을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기능의 목적과 연관성에 따라 메뉴를 재정비하여 잘 인식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이미지] PC, 태블릿, 모바일 메인 화면 이미지

[이미지] PC Web 메뉴 디자인 이미지

(왼쪽) 기존 PC Web 화면, (오른쪽) 현재 PC Web 화면 

V2.9 업데이트는 업종, 규모, 연령에 대한 구분없이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라인웍스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디자인의 직관성과 사용자 편의성 강화에 중점을 두었는데요,

 

누구나 사용하기에 더욱 쉽고 편리한 라인웍스가 되기 위해 V3.0 업데이트를 열심히 준비하겠습니다. 기대 많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