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스케치] 스마트워크 토크쇼 개발자 세션 핵심 요약!

2021.06.30

이번 <오피스 구석 1열>에서는 토크쇼와 함께

SMARTWORK의 다양한 기능을 구현해보는 개발자 세션도 가졌는데요.

 

네이버웍스 Developers 활용법,

워크플레이스와 타서비스 연동 방법,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AI 상품 활용법까지

개발자분들이 직접! 소개드렸습니다.

 

영상을 놓치신 분들을 위해 세션 요약본을 준비했습니다!

세션 내용을 차근차근 살펴볼까요?

 

여기서 잠깐!

 

<오피스 구석 1열> 메인 세션에서는

실제 고객사례와 다양한 서비스 이용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메인세션을 아직 못 보셨다면 아래 글을 확인해주세요~

1. Developers로 우리 회사의 NAVER WORKS를 봉인해제하기

WORKS를 WORKS로 WORKS답게! 첫 번째 개발자 세션은 네이버웍스의 잠재력을 끌어올릴 수 있는 다양한 API 소개와 실제 연동 방법을 알려드리는 시간이었습니다.

 

우선 네이버웍스 Developers란 무엇일까요? Developers에서는 네이버웍스를 한층 업그레이드하여 사용하실 수 있는 다양한 개발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사내 혹은 외부 솔루션과 연동 개발하여 업무에 필요한 툴을 쉽게 구성하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SSO(Single Sign On, 통합 로그인), IPT, 인사 정보 시스템, 타서비스 로그인 연동을 통해 보다 유기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도록 합니다. 네이버웍스의 많은 기능인 홈, 메일, 캘린더, 주소록, 드라이브의 API를 제공하고 있으며, 챗봇 설정 기능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웍스 Developers의 또다른 장점은 Bot 추가 과금이 없다는 점인데요, Bot을 1개를 만들든, 10개를 만들든, 100개를 만들든 과금없이 회사에 필요한 모든 Bot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 세션에서는 Developers로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 중 하나인, API를 활용한 Bot 기능을 시연해보았습니다. Developers 콘솔에서 인증을 받고, 직접 봇을 만들어 메시지를 전달해보았습니다.

 

텍스트뿐만 아니라 다양한 레이아웃을 제공하여 이미지나 초대장 등 다양한 템플릿을 구현하는 방법도 함께 알려드렸는데요, 이를 활용하여 여러분들의 업무 환경에 필요한 Bot을 직접 만들어보세요!

네이버웍스 Developers로 Bot 연동을 체험해보고 싶으시다면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영상을 확인하고 따라해보세요!

2. WORKPLACE 연동의 시작부터 끝까지

이번에는 워크플레이스의 Developers를 활용할 시간입니다! 워크플레이스 조직 연동 API로 사내 조직과 연동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SSO를 통해 타 서비스와의 연동, 그리고 결재 알림을 슬랙으로 받아볼 수 있는 슬랙 연동까지 알려드렸습니다.

 

워크플레이스 Developers는 네이버웍스 Developers와 같이, 워크플레이스와 관련된 개발 관련 정보를 제공하여 연동을 가능하도록 합니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콘솔에서 로그인한 후 사용하실 수 있으며 API 키 등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조직 연동 API를 활용하면 워크플레이스의 구성원 정보를 사내 시스템과 동기화하여, 한 곳에서만 수정하여도 자동으로 반영되도록 구성할 수 있습니다.

워크플레이스는 SSO를 활용하여 타 서비스와도 연동이 가능합니다OAuth 2.0과 SAML 2.0 연동 흐름을 살펴본 뒤 워크플레이스 콘솔에서 직접 시연해보았습니다. 라이브 코딩 이후에는 세션 참여자분들과 함께 내용을 다시 정리해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더 자세한 연동 방법에 대해서는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직접 확인해 보세요!

3. 업무와 비즈니스를 돕는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AI 서비스

NAVER Cloud for SMARTWORK를 구성하고 있는 네이버웍스, 워크플레이스의 핵심 내용을 살펴보셨다면 이제는 더욱 스마트한 AI 기술을 활용해볼 시간입니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이 제공하는 AI 기능을 데모 화면으로 하확인해보았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비즈니스 혁신을 이루기 위해 AI를 도입하고 있는데요, 사실 온프레미스 환경에서는 이를 구현하고 도입하기에는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은 클라우드 기반의 다양한 AI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AI 상품을 활용하면 비용 효율적으로 우수한 기능을 사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AI 서비스 중에서도 요즘 더 주목받고 있는, CLOVA의 OCR과 Chatbot API 사용법을 소개드렸습니다. 먼저 OCR은 Optical Character Recognition의 줄임말로, 이미지 파일의 텍스트를 인식한 후 웹서비스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세션에서 OCR의 템플릿 빌더를 직접 만든 후 샘플 이미지를 올려서, 기능이 잘 작동되는지 보여드렸습니다!

또한 클로바 챗봇을 구현해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앞선 세션에서는 네이버웍스 내의 챗봇을 구현해보는 시간이었다면, 이번 세션은 네이버웍스 내에서가 아닌 일반 챗봇을 구현하는 방법을 설명드렸습니다. 특히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은 파파고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한국어뿐만 아니라 영어, 중국어, 일본어, 태국어 등 여러 언어를 챗봇에서 함께 지원하고 있습니다!

데모 시연을 마치고는 간단하게 기술들을 활용한 사례를 말씀드렸는데요, 해당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직접 시청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해당 세션 또한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피스 구석 1열>의 개발자 세션까지 모두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스마트워크 토크쇼를 통해

다양한 업무 환경에서의 스마트워크를

경험해보셨기를 바랍니다.

 

앞으로도 더욱 유용한 스마트워크 이야기를 통해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