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웍스로 실전 협업하기!: 주간보고 작성

2019.10.04

라인웍스는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다양한 협업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그룹’은 그룹 단위의 메시지 방, 노트, 일정, 폴더, 메일링리스트 등을 가능하게 하는 라인웍스의 핵심 협업 기능으로, 그룹 구성원간의 주간보고 작성, 파일 공유, 주요 일정 관리 등 다양한 업무 상황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룹의 ‘노트’ 기능을 활용하여 팀의 주간보고를 편리하게 작성하는 방법을 안내해드리고자 합니다. 노트는 그룹 구성원간 회의록, 보고서 등을 게시글의 형태로 기록할 수 있는 공간으로 주간보고를 더욱 효율적으로 작성, 관리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 안내사항

– 그룹은 소속 조직과 별개로 프로젝트 및 업무 단위로 묶인 구성원을 일컬으며, 그룹 단위의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위해 노트를 비롯한 메시지방, 일정, 폴더, 메일링리스트 등을 제공합니다.

– 그룹의 생성 및 사용법은 라인웍스 ‘가이드'(link)를 참고해주세요.

1. 게시판 추가하기: ‘주간보고’
그룹의 노트는 업무 성격별 ‘게시판’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노트에서 그룹 구성원간 주간보고를 작성할 수 있도록 ‘주간보고’ 게시판을 만들어 보세요. [노트> 전체> 관리]에서 게시판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노트 기능은 모바일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노트에서 '주간보고' 게시판을 생성해 보세요.
모바일에서도 노트의 게시판 생성, 게시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 안내사항

– 게시판은 그룹 마스터 권한을 가진 사용자만 추가할 수 있습니다.

2. 주간보고 작성하기: 공동 작성 기능

글쓰기를 선택하여 ‘주간보고’ 게시판에 게시물을 작성합니다. 저장하기 전에 ‘공지 등록’과 ‘공동편집’을 설정하면 더욱 주간보고 관리가 수월해집니다.
노트에서 게시물 작성시 '공지 등록', '공동 편집' 기능을 설정해 보세요.
공지 등록 시에는 그룹 대화방 상단에 해당 공지가 구성원 전원에게 노출되어 중요한 사항을 알리는데에 효과적입니다. 공동 작성을 설정하면, 한 게시물에 대해 구성원 전원이 수정 가능합니다. 단, 동시에는 한 명만 수정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특정 사용자가 이미 수정 중이면 다른 사용자는 수정 불가하다는 알림 메시지를 받게 됩니다.
'공지 등록'을 설정한 게시물은 그룹 대화방 상단에 고정되어 노출됩니다.
'공동 편집'시에는 동시에 한명만 게시물 수정이 가능합니다.
공동 작성으로 수정된 이력은 작성자명 하단 ‘최근 수정’ 항목을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고, 필요시 과거 버전으로 복원이 가능합니다.
게시물의 수정된 이력을 쉽게 확인할 수 있고, 필요시 복원 또한 가능합니다.
3. 모바일에서 게시글 쓰는 중 다른 글을 참고하고 싶을 때

외근 또는 이동 중에도 모바일로 노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노트에 주간보고를 작성하다가 메일로 주고받은 업무 내용을 확인하고 싶다면, 슬라이드 한번으로 작성 중인 창을 임시 보관하여 다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작성중인 창 화면 상단의 흰 바를 아래로 쓸어넘기면 새 창 표시 아이콘이 뜨면서 이전에 아용하던 화면이 나타납니다. 우측 하단에 표시된 숫자는 임시보관된 화면 개수로, 최대 5개까지 보관할 수 있습니다.

게시물 상단의 흰 바를 아래로 쓸어넘기면 작성중이던 화면을 임시보관할 수 있습니다.

※ 안내사항

– 작성 화면 임시 보관 기능은 여기를 클릭하여 ‘2. 멀티태스킹을 가능하게 하는 작성 화면 임시 보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를 확인해주세요.

4. 주간보고 노트를 다른 메시지 방에 공유하기
작성한 노트를 내가 속해있는 다른 메시지 방에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주간보고를 다른 메시지방에 공유해야 한다면, 모바일 우측 상단의 ‘더보기’ 메뉴를 탭하여 ‘다른 노트로 보내기’를 선택한 후 공유를 희망하는 메시지 방으로 전달해 보세요.
작성된 노트의 게시물은 원하는 팀/그룹 노트에 손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라인웍스의 노트 기능으로 주간보고를 작성하고 관리하여 업무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