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반차 써보신 분?! 시간 단위 연차 설정하기

활용팁 2024. 06. 04

직장을 다니면서 반일 또는 종일 연차 쓰기에는 아쉬운 순간들이 많습니다.

자녀의 통학, 은행 업무 또는 병원 진료를 위한 짧은 외출, 또는 1-2시간 만이라도 일찍 퇴근하고 싶은 순간…

 

시간제 유급휴가 제도는 구성원들의 출퇴근 시간을 명확히 체크하고 연차 시간 단위를 설정해 휴가를 신청할 수 있어야만 사내 적용할 수 있습니다.

 

‘웍스 근태’에서 연차 시간 단위 설정, 기준 관리부터 사용자의 신청 과정까지 A to Z를 소개해 드립니다.

 

1. 관리자 ㅣ 우리 회사에 맞춤 연차 시간 단위 설정 

 

사내 관리자는 Admin에 접속해 [근태 > 부재 > 부재 항목 관리]에서 연차의 ‘시간 단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종일 8시간이며, 근무 방식 별 일 소정 근로 시간을 ‘종일’로 봅니다.

 

소정 근로 시간이 8시간일 경우, 종일은 8시간, 반일은 4시간이며, 30분/1시간/2시간/반일/종일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 회사의 일반 근로 시간이 7시간인 경우, 2시간/4시간/6시간의 부재를 신청할 수 있고, 출장 및 경조 휴가는 ‘종일’ 단위만 제공됩니다.

 

2. 관리자 ㅣ 헷갈리는 ‘연차 발생 기준’, 회계 연도 vs. 입사일

 

연차의 발생 기준에 따라 발생 시점과 일수가 달라집니다.

 

Admin에 접속해 [근태 > 부재 > 연차 방식 관리]에서 회계 연도와 입사일 중 우리 회사 내부 정책에 맞는 연차 발생 기준을 설정하고, 연차 이월 여부와  연차 기산일(차기 연차 신청 시작일), 연차 사용 한도 등을 선택합니다.

 

튜토리얼 동영상 가이드를 클릭해 상세 설정 방법을 눈으로 확인해 보세요.

 

튜토리얼 동영상 가이드

 

 

3. 사용자 ㅣ 연차 신청  

 

관리자가 연차 시간 단위를 설정하면, 구성원들은 ‘결재’에서 그 기준에 따라 연차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연차 신청 방법은 아래 튜토리얼 동영상 가이드를 클릭해 확인해 보세요.

 

튜토리얼 동영상 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