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디프랜드
업종
의료・간호・제약
목적・효과
그룹웨어 도입 용이성 업무의 가시화 회의
주요 활용 기능
그룹
메시지
설문
캘린더
Interviewee
바디프랜드 박병훈 HR 팀장 바디프랜드 김성욱 사원
홈페이지

바디프렌드 – 전국 129개 매장, 1400명 임직원 소통의 중심 네이버웍스

바디프랜드 도입사례 포인트 :

 

  • 네이버웍스 도입으로 업무 소통 도구를 하나로 통합하여 비효율 감소
  • 네이버웍스 협업 기능을 활용해 사내 문화 조성에도 도움이 됨
  • 화상회의 기능은 회의뿐만 아니라 내부 교육용으로도 적극 활용
  • 해외 사업 추진 시 네이버웍스의 AI 통번역 기능을 활용할 계획

“네이버웍스 브랜드에 대한 신뢰, 탄탄하고 편리한 기능, 그리고 압도적 찬성표가 나왔던 임직원 설문 결과에 따라 네이버웍스 도입을 결정했습니다.”

Q. 바디프랜드 기업 소개 부탁드립니다.

바디프랜드는 ‘고객의 건강을 디자인하는’ No.1 헬스케어 그룹으로, 2007년 3월 창립 후 올해로 15년 차를 맞았습니다. 기술과 디자인, 품질, 서비스, 고객만족 등 5가지 분야에서 경쟁사가 추격할 수 없을 정도의 격차를 만든다는 ‘오감 초격차(超格差)’ 경영을 펼치며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의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특히 바디프랜드는 각 분야 전문의와 의료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메디컬 R&D센터’와 기술연구소, 디자인연구소까지 융합 연구조직을 통해 진보적인 기술 연구에 박차를 가하며 안마의자가 마사지 제공에서 더 나아가 건강 증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인체에 미치는 의학적 효능을 입증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메디컬 R&D 센터 전문 인력들은 안마의자가 집안에서 쉽고 편하게 온몸을 밀착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는 것을 간파하고, 세상에 없던 마사지 기술과 IoT, AI 등의 기술과 융복합을 통해 ‘메디컬 체어’, 더 나아가 ‘헬스케어 로봇’을 만들기 위해 연구개발과 기술 혁신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과거 우리나라가 전자공학, 반도체 같은 분야에서 부단히 땀 흘려 오늘의 IT, 반도체 강국을 만든 것처럼, 바디프랜드는 메디컬 R&D센터가 중심이 된 융∙복합 R&D로 안마의자와 헬스케어를 대한민국을 먹여 살리는 미래 먹거리로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바디프랜드 박병훈 HR팀장, 김성욱 사원>

Q. 다른 브랜드가 아닌 바디프랜드를 찾는 이유. 인기 비결이 무엇인가요?

 

집에서 편하게 경험할 수 있는 ‘헬스케어 기기’ 역할에 충실하면서도 예쁜 디자인이 한몫한다고 생각합니다. 바디프랜드 특유의 럭셔리한 느낌과 집을 꾸며주는 인테리어 효과를 고객들이 좋아합니다. 창립 초기부터 R&D뿐만 아니라 디자인에도 많은 신경을 기울인 결과물입니다. 옛날 대중목욕탕에 흔히 있던 까맣고 딱딱한 안마의자 기억하시죠? 그래서 다들 안방 깊숙이 안마의자를 들여놓았다면 인테리어와 잘 어울리는 다양한 디자인을 가진 바디프랜드 제품을 시작으로 거실로 안마의자가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Q. 바디프랜드 조직 구성이 궁금합니다.

바디프랜드 도곡 본사와 전국 129개 직영 전시장, 주요 도시 백화점 매장, 지역 거점 창고를 기반으로 근무하고 있고, 크게 R&D, 영업지원, 고객 관리 등의 내근직 직원들과 판매, 배송, A/S 등의 외근직 직원들도 나누어져 있으며 내근직 직원 중 약 10%는 ‘직원을 위한 직원’들로 헤어숍, 사내식당 등 직원 복지시설에서 임직원들을 위해 근무하고 있습니다.

 

 

<바디프랜드 도곡 본사 : ‘금손’ 캐릭터와 ‘더팬텀(The Phantom)’>

Q. 일하는 형태와 소통 방식은 어떤가요?

내근과 외근이 혼재되어 있는데요. 네이버웍스가 전국 1,400여 명 임직원 소통의 중심에 있습니다. 고정석에서 보는 업무가 많은 내근직은 대부분 네이버웍스 PC 앱을, 외근직은 모바일 앱을 활용합니다. ‘메시지’ 기능을 이용해서 사내 직원 간 소통뿐만 아니라, 외부 거래처 LINE 계정이나 네이버웍스 계정을 초대하여 함께 대화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합니다. 화상회의 기능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으며, 모든 기능의 PC와 모바일 앱 이용이 편리하고 실시간으로 동기화되어 편합니다.

 

<바디프랜드 직영 매장 내 네이버웍스 사용 화면>

Q. 네이버웍스는 어떻게 도입하게 되셨나요?

자체 그룹웨어 메신저도 있었지만, 그 외 2~3개의 개인용 메신저들이 혼용되고 있었습니다. 개인 톡은 업무와 일상 구분이 안 되는 점이 스트레스였고, 여타의 개인 메신저는 중요한 업무 내용이 보호되지 못하는 점이 문제였습니다. 무엇보다 서로 사용하는 메신저가 달라 업무 혼선이 잦았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을 위해 전 직원이 쉽고, 유용하게 쓸 수 있는 협업툴 네이버웍스를 도입했습니다.

Q. 다른 협업툴이 아닌 네이버웍스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네이버웍스 브랜드에 대한 신뢰, 탄탄하고 편리한 기능, 그리고 임직원 설문 결과입니다.

협업툴 도입 검토 초기엔 여러 브랜드의 다양한 상품을 비교해 보았는데요. 브랜드 신뢰도와 요구 기능의 완성도 및 편리성을 검토한 결과, 선택지는 빠르게 ‘네이버웍스’로 좁혀졌습니다. 이후 직원들을 대상으로 네이버웍스 사용 희망 여부와 기대 사항 등을 묻는 설문을 진행했고, 압도적인 찬성 표와 긍정적 의견을 확인하여 네이버웍스 도입을 최종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바디프랜드 박병훈 HR팀장

Q. 네이버웍스의 여러가지 기능 중, 어떤 기능이 특히 좋나요?

도입 후 6개월 동안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메시지’와 ‘화상회의’ 기능을 가장 메인으로 활용하고 있고, ‘캘린더’와 ‘설문’도 활용도가 높습니다. 우선 메시지로 채팅뿐만 아니라 파일 공유도 쉽고 빨라서, 기존에 파일 하나를 주고받더라도 메일을 쓰던 번거로움이 크게 해소됐습니다.

 

화상회의 기능은 회의뿐만 아니라 내부 교육용으로도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업 교육을 진행할 때, 매장에 있는 영업사원은 굳이 본사로 이동하거나, 별도 교육용 사이트에 접속하는 번거로움 없이 네이버웍스 모바일 앱으로 화상회의만 켜면 바로 교육을 들을 수 있습니다. 캘린더에 원격회의 접속 링크가 바로 보이고, 서로 묻지 않아도 일정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외근직 직원 대상 교육 / 신규 입사자 OT 교육 / HR팀 화상회의>

 

 

설문 기능도 알짜 기능인데요. 저희 패션팀에서는 매년 계절별로 직원들이 실용적으로 입을 수 있는 유니폼을 제작해서 직원들이 사이즈 및 색상 등 취향대로 선택해서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웍스 설문 기능을 활용해서 수월하게 전사 수량을 취합하였습니다. 네이버웍스 안에서 설문을 작성하고, 메시지로 알리고, 미 응답 직원을 선택해서 리마인드 메시지를 보내는 것까지 한 번에 할 수 있어서 쉽고 빠르게 결괏값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네이버웍스 설문 기능을 활용한 직원 유니폼 구매 파악>

Q. 네이버웍스 도입 후 어떤 점이 좋아졌나요?

업무 소통 도구가 네이버웍스 하나로 통합된 점이 가장 만족스럽습니다. 기존엔 팀, 매장, 개인 단위로 각자 다른 외부 개인용 메신저를 활용해서 비효율이 컸습니다. 그로 인한 착오도 많았는데, 네이버웍스 도입 후 zero에 가까워졌습니다.

 

부드럽고 수평적인 사내 문화 조성에도 도움이 됩니다. 네이버웍스에선 다양한 이모티콘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네, 알겠습니다’ 같은 자칫 딱딱할 수 있는 대답도 이모티콘으로 대신할 수 있으니, 네이버웍스가 시니어와 주니어 세대를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매개체 역할을 하게 됐습니다. 세대별로 자주 쓰는 이모티콘 종류가 다른 점도 흥미로워요.(웃음)

 

<네이버웍스에서 이모티콘을 활용하여 대화하는 화면>

 

Q. 관리자로서 네이버웍스를 평가한다면?

관리자의 업무 효율성을 높여줍니다. 6개월 전 도입 당시부터 지금의 관리 단계까지 별다른 어려움이 없었는데요. 관리자 메뉴에서 팀 구성, 구성원 추가 등 초기 세팅에 필요한 작업들을 쉽게 진행할 수 있었고, 매뉴얼에 정리도 잘 되어있었습니다. 암호 분실 등 직원 문의가 들어올 때에도, 암호 초기화 설정도 쉽고 대부분 케이스에 대한 답이 네이버웍스 헬프센터에 있어서 링크만 제공하면 되어 편리합니다. 연령에 관계없이 쉽게 쓸 수 있는 제품이다 보니 관리자인 저도 편한 것 같습니다.

 

 

<바디프랜드 HR팀 김성욱 사원>

 

Q. 추후 네이버웍스를 어떻게 활용할 계획이신가요?

세계적으로 코로나 상황 진정 후 해외 사업을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 예정입니다. 미국, 유럽 등 해외 주요 시장에서 영어, 스페인어 등 다국어 활용 빈도가 높아질 텐데, 네이버웍스의 AI 통번역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고 싶습니다. 마치 바로 옆에 통역사가 있는 것처럼 실시간 번역이 되니, 현지 언어를 잘 모르더라도 기본적인 비즈니스 소통은 충분히 웍스로 가능할 것 같습니다.

 

 

<네이버웍스 실시간 AI 통역 기능>

 

Q. 역량 있는 인재 영입을 위해 기업 문화 측면에서 바디프랜드만의 차별점 소개 부탁드립니다.

다양성과 전문성, 도전적인 분위기, 사람 중심의 복지입니다.

라이브 커머스팀에선 개그맨 출신 직원이 라이브 커머스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Art Lab에는 미술관 큐레이터 출신 직원이 있어서 예술과 안마의자를 접목하는 전시를 펼치며 공간을 다채롭게 꾸미고 있습니다. 다양성과 전문성을 조직문화에 반영하려는 노력입니다.

 

 

기사 보러가기 (링크) ▶ 개그맨·큐레이터·작업치료사…바디프랜드, 이색 경력 채용

 

 

또 하나는 도전인데요. 어떤 일을 할 때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없습니다. 실패에 대한 질책보단 배움을 통해 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문화 덕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복지입니다. 바디프랜드 본사에는 직원을 위한 카페와 베이커리, 헤어 살롱 등 멋진 시설들이 있는데요. 최고의 실력을 가진 F&B, 미용 전문가분들이 정직원으로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트렌디한 헤어컷, 단돈 2,000원이면 됩니다.(웃음)

 

 

<바디프랜드 사내 헤어 살롱>

 


 

다음 도입사례 보기

문화・예술 – 대한축구협회

 

네이버웍스 블로그 도입사례 보기

바디프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