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에스지세무회계
업종
사업・컨설팅
목적・효과
계획의 가시화 도입 용이성 업무의 가시화
주요 활용 기능
게시판
메시지
메일
캘린더
할 일
Interviewee
최재화 대표세무사
홈페이지

위에스지 세무회계 – 바쁜 세무사를 위한 효율적 일정 관리, 업무와 일상의 분리를 돕는 네이버웍스

위에스지 세무회계 도입사례 포인트 :
 
  • 캘린더와 할 일 기능을 활용하여 업무 일정을 꼼꼼하게 관리, 고객 접점 타이밍 포착
  • 게시판 기능을 통해 회사의 중요한 업무 기록과 진행 방법을 공유
  • 네이버웍스를 통해 업무와 일상을 분리하여 개인의 삶과 회사를 분리
  • 네이버웍스를 활용하여 온라인 서고를 만들어 자료 관리 비용을 절감할 계획
 
“이전 직장에서는 제대로 된 협업툴이 없거나, 그 회사에서만 사용하는 구축형 시스템이라 불편함이 많았어요. 그래서 사업 초창기 협업툴 선택에 많은 신경을 썼는데요, 네이버웍스가 가장 적합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 회사 소개 부탁 드립니다.

위에스지(WISG) 세무회계는 ‘With Success & Growth’를 슬로건으로 고객과 함께 성공하고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020년부터 사업자와 자산가를 대상으로 세무회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스스로 두 가지 ‘끝판왕’이라 자부합니다. 첫째는 완벽주의! 꼼꼼한 절세 가이드와 관리, 적극적인 소통으로 ‘아는 사람들만 아는 절세 맛집’으로 소문나 있습니다. 둘째는 오지랖! 기본적인 세무회계뿐만 아니라 맞춤형 재무 교육, 금융/경제 교육, 업종별 인사교육, 비즈니스 교육 등 서비스도 제공하여 진정한 사업 파트너가 되려 해요.

 

WISG(위에스지)세무회계 최재화 대표세무사 님
  1.  
  2. Q. 입소문의 비결, 무엇인가요?

‘세무회계’ 하면 딱딱한 느낌이 먼저 떠오르시죠? 저희는 그 어떤 일보다 일상에 녹아 있는 일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고객과 처음 만날 때에도 업무보단 그 사람과 라이프스타일을 이해하려 노력합니다. 그러면 이어지는 업무 이야기도 더 공감한 상태에서 나눌 수 있고, 그만큼 맞춤형 솔루션을 찾아드릴 수 있더라고요.

그만큼 고객 일에 진심입니다! 고객 매출, 자산 증대에 진심이라 내 일처럼 생각하면서 하나라도 더 챙겨드리려 매일 연락을 드려요. 고객과 한 팀이라는 생각으로 ‘진짜 해결사’ 역할을 하다 보니 저절로 업계 내 소문을 타게 되었고, 충성도도 높아졌습니다.

 

네이버웍스 팀을 따뜻하게 맞아주신 위에스지세무회계 팀
  1.  
  2. Q. 위에스지 세무회계의 조직 문화가 궁금합니다.

저희는 “개인의 성장, 업무 효율성, 유연한 사고”를 추구합니다.

1) 직원들과 함께 성장하고 싶어요. 개인의 성장이 곧 모두의 성장이자 행복이기에, 저뿐만 아니라 모든 직원의 성장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2) 높은 업무 효율을 추구합니다. 밀도 있는 업무 진행으로 효율이 높을수록 여유가 생기고, 그 여유가 새로운 경험의 기회를 만들기 때문입니다.

3) 맞춤형 고객 응대를 위해선 유연한 사고가 필수입니다. 다양한 경험을 장려하기 위해 겸업도 공식적으로 허용하는데, 이 업계에서는 흔치 않은 직장일 거라고 감히 자부합니다. (웃음)

 

  1.  
  2. Q. 네이버웍스를 사용하신 지 얼마나 되셨나요?

2020년 말부터 사용하고 있습니다. 벌써 3년차가 되어 가네요. 이제는 카카오톡보다 네이버웍스 메시지를 자주 쓸 정도에요.

이전 직장에서는 제대로 된 협업툴이 없거나, 그 회사에서만 사용하는 구축형 시스템이라 불편함이 많았어요. 그러면서 제대로 된 협업툴의 중요성을 체감했죠. 그래서 사업 초창기 협업툴 선택에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몇 개의 협업툴과 그룹웨어를 비교한 결과 네이버웍스가 가장 적합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위에스지세무회계의 네이버웍스
  1. Q. 네이버웍스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익숙하다는 장점이 가장 컸습니다. 다른 서비스는 초반 스터디에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했고, 직원 교육도 어려워 ‘직관적 사용성’을 최우선 고려했습니다. 네이버웍스는 오래전부터 쓴 네이버 메일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업무용 메일부터 캘린더, 메시지 등 기능들이 직관적이어서 바로 사용하기 편리했어요.

그리고 보고 스트레스 없는 환경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각자의 스타일에 맞는 업무 공유 체계를 스스로 만들어야 하는데, 네이버웍스에는 가벼운 내용을 실시간으로 주고받는 ‘메시지’, 자세한 내용을 차곡차곡 쌓으며 공유하기 좋은 ‘게시판’, 일정을 공유하는 ‘캘린더’ 기능이 잘 갖추어져 있어서 셀프 시스템화가 가능한 도구라고 판단했습니다. 일부 기능만 있거나 사용하기 어려운 도구는 고려 대상이 아니었어요.

 

  1. Q. 많은 고객을 만나는 만큼 생산성 관리가 중요할 텐데, 어떻게 관리하시나요?

세무사에게 시간은 정말 중요한 자산입니다. 내 일을 효율적으로 하는 것뿐만 아니라 고객의 타이밍을 잘 챙기는 것도 중요합니다. ‘가산세 관리’가 한 가지 예시인데요. 정해진 업무 일정을 지키지 못할 때의 리스크가 크기에 모든 업무와 일정을 꼼꼼하게 관리합니다. 네이버웍스 ‘캘린더’‘할 일’ 기능을 잘 활용하고 있어요.

 

‘할 일’ 기능으로 고객의 타이밍을 챙깁니다.

 

  1.  
  2. Q. 캘린더와 할 일 활용 팁을 알려주신다면?

캘린더는 일정 관리뿐만 아니라 회사의 목표를 설정하고 관리하는 중요 도구입니다. 네이버웍스 캘린더에 연간/주간/월간 목표를 기록하고, 고정 업무와 변동 업무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순서를 간단히 공유 드릴게요.

1) 연간 목표를 성격별로 구분해서 모든 캘린더에 입력하고

2) 고정 업무는 ‘반복 일정’으로, 변동 업무는 PC나 모바일 앱에서 바로바로 기재합니다.

3) 일정을 공유할 땐 색상을 구분하여 종류를 직관적으로 보여주고

4) 할 일을 캘린더에 함께 등록해서 일일 업무일지와 주간/월간 회의 목록 작성 시간을 단축해요.

이렇게 관리하면 중요 이슈를 크로스 체크하며 업무 누락 리스크를 줄일 수 있고, 업무 현황이 한눈에 들어와 불필요한 회의나 질문으로 인한 시간 낭비를 줄이게 됩니다. 본연의 업무에 더욱 집중할 수 있죠.

캘린더를 함께 쓸수록 서로의 일정을 존중하고 빈 시간에 일정을 잡는 배려 문화가 자리 잡는 것도 흥미로웠고요. 회사의 모든 업무를 가시적으로 파악하며 업무를 균형 있게 분배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정서적 생산성 향상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1. 위에스지세무회계의 캘린더 활용 예시
  2. Q. 다른 구성원분들의 활용도는 어떤가요?

위에스지세무회계는 SG팀과 택스팀, 법률팀, 피플에듀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모든 팀에서 네이버웍스 활용도가 아주 높아요. 특히 젊은 세대일수록 업무와 일상의 분리를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네이버웍스라는 확실한 업무용 메신저가 있기에 개인의 삶과 회사에서의 역할이 확실히 분리되는 거죠. 업무 몰입에도 도움 된다는 피드백도 자주 듣습니다.

 

  1. Q. ‘캘린더’와 ‘할 일’ 외 잘 쓰는 기능은 무엇인가요?

‘게시판’ 기능도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만의 블로그처럼 게시판을 쓰고 있어요. 중요한 업무 기록과 진행 방법을 수시로 게시판에 기록해 두는데, 새로운 업무를 맡더라도 난감한 상황 없이 매뉴얼을 쉽게 찾아볼 수 있어서 유용하다는 피드백을 많이 듣습니다.

자주 쓰는 게시판을 상단 고정해 두고, 다양한 메뉴를 활용하는 화면
  1. Q. 네이버웍스는 위에스지세무회계에 ‘OO’다! 한마디로 표현해 주신다면?

위에스지 세무회계에게 네이버웍스는 “심장”이다.

저희에게 없어서는 안 되며, 멈춰서도 안 되는 소중한 존재예요. (웃음)

  1. Q. 월간 네이버웍스 웨비나에도 직접 참여해 주셨습니다. 어떠셨나요?

12월 랜선 송년회에 참여해서 위에스지 세무회계에서 네이버웍스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직접 보여드리고 궁금한 점도 네이버웍스 팀에 직접 여쭈었던 기억이 납니다. 진행자분들을 직접 뵙고 이야기 나누니 연예인 보는 느낌도 드네요. (웃음)

다른 회사에서 사용하는 기능들도 정말 다양해서 신기했고, 여러가지 꿀팁 알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네이버웍스 팀의 피드백과 기능 추천까지 가미하니 금상첨화였어요. 네이버웍스로 모두 하나 된 느낌! 정말 재미있었어요.

월간 네이버웍스 ‘2022 랜선 송년회’ 편 참가 화면
  1. Q. 앞으로의 네이버웍스 활용 계획이 궁금합니다.

네이버웍스로 온라인 서고를 만들기 위해 스터디 중입니다. 세무회계 업종 특성 상 많은 양의 문서를 보관하는 서고가 필요해요. 임대에만 월 수백만 원이 들죠. 페이퍼 중심의 자료를 디지털화 해서 드라이브에 저장하는 방식으로 ‘온라인 서고’를 만들어 임대료와 관리 부담을 줄일 계획입니다.

  1. Q. 네이버웍스 활용도가 높을 것 같은 업종을 추천해 주신다면?

다섯 가지 유형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하나라도 해당 된다면 지금 바로! 네이버웍스를 도입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 페이퍼가 많아 자료 관리가 어려운 회사! 드라이브에 차곡차곡 저장하며 필요한 내용을 바로 검색하고, 인쇄/보관 비용도 절감됩니다.

2) 소통이 많고 회의 빈도가 높은 업종. 언제 어디서나 메시지, 화상회의로 연결하고 캘린더에서 회의실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3) 수시로 입/퇴사 인원이 많은 회사. 팀, 그룹 내 업무 기록과 산출물을 아카이빙하며 업무 연속성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4) 디테일한 업무 종류가 많아 매뉴얼이 필요한 회사. 게시판에 바로바로 내용을 적어 공유하고, 필요할 때마다 즉시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5) 협업하는 거래처나 파트너 업무가 많은 회사. 외부의 네이버웍스, LINE 메신저 사용자를 내부 네이버웍스로 초대해서 협업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다양한 업종에 종사하시는 거래처를 대상으로 저희의 네이버웍스 활용법을 전수하고 싶습니다. 업무를 조금이라도 더 효율적으로 하며 대표님들이 사업에 매진할 수 있게끔 시스템 도우미 역할을 하고 싶어요. 조금 더 넓게는 네이버웍스 사용자 분들께도 세무나 재무, 금융 지식 등을 공유하고 싶은 생각이 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네이버웍스 팀과 함께 콜라보 하고 싶습니다

네이버웍스 블로그 도입사례 보기

위에스지 (WISG) 세무회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