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팸으로 의심되는 메일에 대한 차단 정책 강화

2020. 11. 23

안녕하세요, 네이버웍스입니다.

네이버웍스 메일에서는 안전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여러 정책을 통해 스팸 메일을 차단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스팸 메일 발신자의 수단이 교묘해지면서 다음 정기 업데이트부터는 아래 유형의 메일은 스팸 정책을 강화하여 차단할 예정입니다.

■ 업데이트 일정 : 2021년 2월 경

■ 변경 사항 : 아래 유형에 해당하는 스팸 메일을 지속적으로 발송한 경우 발신자의 발송 IP 일시 차단
① 유형 1. KISA(한국인터넷진흥원)의 이메일 광고 전송 가이드를 지키지 않고 발송하는 메일 (광고 전송 가이드 바로가기)
  – 수신자의 동의를 얻지 않고 KISA의 광고 전송 가이드를 지키지 않은 메일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② 유형 2. 발송자 신원이 불분명한 메일
  – 네이버웍스에서는 SPF, DKIM 서명 도메인 및 여러가지 기준으로 발송자 신뢰도를 판단하고 있으며, 발송자 신뢰도가 낮을 경우 발송자 신원이 불분명한 것으로 판단합니다.
  – 보내는 메일 주소를 네이버웍스에 가입한 도메인 주소로 설정하여 네이버웍스로 전송하는 경우, SPF 레코드에 해당 발송 서버 IP가 없거나, 해당 도메인으로 DKIM 서명을 하지 않으면
발송자 신뢰도가 낮게 판정됩니다.

  – 보내는 메일 주소에 네이버웍스에 가입한 도메인 주소를 이용하는 경우, SPF 레코드에 해당 발송 서버 IP를 같이 등록해야 합니다.
  – 일부 호스팅 업체에서 시스템 알림 형태로 발송하는 메일은 본 유형에 따라 스팸으로 판단되어 차단될 수 있습니다. 스팸으로 메일이 차단된 경우 호스팅 업체에 문의해 주세요.
  ※ SPF 레코드 : 이메일에 표시된 발송자 정보와 실제 메일 서버와 일치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인증 방법 (네이버웍스 SPF 레코드 관련 도움말 바로가기)
  ※ DKIM : 발송 과정에서 이메일 헤더에 암호화된 서명을 추가하여, 수신 서버에서 해당 서명을 통해 메일 내용이 수정되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는 인증 방법

③ 유형 3. ‘보낸 사람’ 이름이 부적절한 메일
  – 수신자가 무심코 메일을 열람하도록 ‘보낸 사람’ 이름을 사칭하는 메일의 경우 스팸으로 판단될 수 있습니다.
  – ‘보낸 사람’ 이름에 발송 주소와 다른 메일 주소나 도메인 주소을 기입하는 경우에도 스팸으로 판단될 수 있으므로, ‘보낸 사람’ 이름에는 명확한 회사명이나 이름이
들어가도록 설정해 주세요.


④ 유형 4. 네이버웍스 스팸 정책에 위배되는 메일
  – 네이버웍스 이용약관 제 22조(스팸메일의 전송제한 등)를 확인하여 스팸 메일을 발송하지 않도록 유의해 주세요.
  – 스팸 메일로 판단되는 경우 발송한 메일을 차단하고 스팸 발송자는 메일 또는 메시지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은 네이버웍스 고객센터(1661-7860) 및 온라인 문의하기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