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 네이버웍스 V3.4 정기 업데이트 소식

2022.05.24

안녕하세요, 네이버웍스입니다.
네이버웍스 V3.4 정기 업데이트가 2022년 5월 26일(목)에 진행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업데이트 일정: 2022년 5월 26일(목) 오전 중

작업 시간 중에도 네이버웍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나 서비스 접속이 일시적으로 불안정할 수 있으며, 앱 노출 시간은 앱 스토어 사정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 서비스 권장 환경 변경
① Drive Explorer – Mac : MacOS 10.14 이상 → 10.15 이상
② PC App – Windows : Windows 10/11~ → Windows 10. 1903/11~
③ Drive Explorer – Windows : Windows 10/11~ → Windows 10. 1903/11~

 

■ 배포 대상

① NAVER WORKS
Windows 버전/macOS 버전/Android/iOS 버전
※ Mac OS 버전은 앱스토어 심사가 지연되어 앱 노출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② Drive Explorer
Windows 버전/macOS 버전

 

​■ 주요 업데이트 내용

[공통]
① Basic 이상 상품 가입자에게 네이버웍스 기본 도메인 제공
② 템플릿 작성 시 임시저장 기능 제공 (PC App, PC Web, Mobile)
③ 통/번역 지원 언어 확대 (PC App, PC Web, Mobile)
④ 상단 메뉴 프로필에서 커스텀 상태 표시 (PC Web)

※ 상세 내용

■ Basic 이상 상품 가입자에게 네이버웍스 기본 도메인 제공
네이버웍스 메일을 사용하기 위한 도메인 구매 및 설정이 필요 없는 ‘NAVER WORKS 제공 도메인 사용하기’ 옵션을 제공합니다.
※ 파트너 고객들은 향후 NCP 파트너 콘솔 개편 일정에 따라 제공됩니다.

■ 템플릿 작성 시 임시저장 기능 제공 (PC App, PC Web, Mobile)
게시판, 메시지, [메시지 > 노트]에서 작성하던 템플릿을 임시 저장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임시 저장한 템플릿은 ‘임시보관함’에서 다시 선택해 이어서 작성할 수 있습니다.

■ 통/번역 지원 언어 확대 (PC App, PC Web, Mobile)
글로벌 업무 환경에 맞춰 아래와 같이 서비스 번역 지원 언어가 확대됩니다.
 – 영어 <-> 중국어(간체/번체)/프랑스어/베트남어/태국어/인도네시아어/스페인어

 – 일본어 <-> 스페인어

■ 상단 메뉴 프로필에서 커스텀 상태 표시 (PC Web)
구성원이 바쁨/자리비움/퇴근/부재 이외에 회사에서 설정한 커스텀 상태를 적용한 경우, PC Web 프로필 및 메뉴에도 반영됩니다.

 

[메시지]
① 메시지에 공감을 표시하는 ‘리액션’ 기능 추가 (PC App, PC Web, Mobile)
② 메시지 ‘전달’ 시 전달 대상을 쉽게 선택 (Mobile)
③ 조직도 보기 개선 (PC App)
④ 퇴사자(삭제된 구성원) 표시 개선 (PC App, PC Web, Mobile)
⑤ 화상회의 초대 및 링크 회의 정보 복사 메뉴 진입 경로 추가 (PC App)
⑥ 화상회의 참여 전 미리보기 화면에서 오디오 설정 버튼 추가 (PC App)
⑦ 화상회의 중 스피커 선택 메뉴 개선 (Mobile)
⑧ 화상회의 전체 종료 개선 (Mobile)
⑨ 화상회의 메뉴 노출 동작 수정 (Mobile)
⑩ 노트 댓글에 이미지 첨부 시 썸네일 노출 기준 통일 (Mobile)
⑪ 노트 언어 자동 번역 기능 종료 (PC Web)

※ 상세 내용

■ 메시지에 공감을 표시하는 ‘리액션’ 기능 추가 (PC App, PC Web, Mobile)
상대방의 메시지에 손쉽게 공감이나 확인을 표시할 수 있도록 ‘리액션’ 기능이 추가됩니다.

PC/PC Web에서 메시지 위에 마우스를 올렸을 때 노출되는 아이콘( )을 선택하거나, 모바일에서 메시지를 길게 눌러 ‘리액션’ 이모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리액션’ 표시/변경/해제는 발송 후 7일 이내의 메시지에만 지원되며, 발송 7일 후에는 이미 표시한 리액션의 상세 조회만 가능합니다.

■ 메시지 ‘전달’ 시 전달 대상을 쉽게 선택 (Mobile)
콘텐츠 공유 시 노출되는 바닥 레이어에서 메시지로 주고받은 내용을 빠르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활동이 있었던 메시지방을 바로 선택하거나 ‘연락처’를 선택하여 전달 대상자에게 바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 조직도 보기 개선 (PC App)
연락처 메뉴에서 조직도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버튼을 추가하였습니다.

조직도가 보이는 기본 팝업에서는 나의 조직이 속한 곳을 바로 보여주어 쉽게 소속 조직 구성원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퇴사자(삭제된 구성원) 표시 개선 (PC App, PC Web, Mobile)
퇴사, 계열사 이동 등으로 인해 조직의 삭제된 구성원 표기를 개선하였습니다.

삭제된 구성원과의 1:1 메시지방 이름에 ‘삭제된 구성원’임을 표시하고, 메시지 입력창을 비활성화하여 더 이상 메시지 전송이 불가합니다.

■ 화상회의 초대 및 링크 회의 정보 복사 메뉴 진입 경로 추가 (PC App)
화상회의 메뉴 하단 ‘더보기’에서 현재 참여하지 않은 멤버에게 초대 메시지를 보내거나, 링크로 시작한 화상회의에서 회의 정보를 복사해서 바로 전달할 수 있도록 진입 경로를 추가하였습니다.
■ 화상회의 참여 전 미리보기 화면에서 오디오 설정 버튼 추가 (PC App)
화상회의 참여 전 미리보기 화면에서 쉽게 오디오 설정을 할 수 있도록 ‘오디오 설정’ 버튼을 추가 하였습니다.

■ 화상회의 중 스피커 선택 메뉴 개선 (Mobile)
블루투스나 이어폰 등 외부 장치를 연결했을 때 앱 화면에서 장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화상회의에 연결된 오디오 장치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아이콘을 개선하였습니다.
※ 단, iPad에서는 스피커 선택 메뉴가 제공되지 않으며, 오디오 장치 변경은 iPad 환경 설정에서 가능합니다

■ 화상회의 전체 종료 개선 (Mobile)
‘나만 나가기’와 ‘모든 참여자 회의 끝내기’ 메뉴를 혼동하는 실수를 방지하도록 화상회의 종료 인터페이스를 개선하였습니다.

■ 화상회의 메뉴 노출 동작 수정 (Mobile)
상/하단 메뉴를 기본 노출하여 메뉴 조작이 더 쉬워지도록 개선하였습니다. 화상회의 화면만 보고 싶을 경우 화면을 한번 탭하면 메뉴가 숨겨집니다.

■ 노트 댓글에 이미지 첨부 시 썸네일 노출 기준 통일 (Mobile)
노트 댓글에 이미지 첨부 시 서로 다른 해상도의 이미지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미리보기 노출 비율이 개선되었습니다.

■ 노트 언어 자동 번역 기능 종료 (PC Web)
노트에 있는 게시글 열람 시 콘텐츠의 작성 언어가 사용자 언어와 다를 경우 이를 자동 감지해서 번역 언어를 추천해 주었던 기능이 종료됩니다. 번역이 필요한 경우 게시글 우측 상단에 ‘번역’ 버튼을 선택하여 원하는 언어로 콘텐츠를 번역할 수 있습니다.

 

[할 일]
① 팀 할 일 제공 (PC App, PC Web, Mobile)
② 빠른 할 일 등록 시 기한 추가 (PC Web)

※ 상세 내용

■ 팀 할 일 제공 (PC App, PC Web, Mobile)
팀 (조직)에 ‘할 일’이 추가되어 팀 단위로 할 일을 공유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팀 할 일을 등록할 경우 팀 구성원 중에서 요청자나 담당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빠른 할 일 등록 시 기한 추가 (PC Web)
할 일 목록 상단에서 빠르게 할 일 등록 시 기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① 파일 공유 시 메뉴 개편 및 인터페이스 통일 (PC Web, Mobile)
② Mac 드라이브 탐색기 개선 (PC App)

※ 상세 내용

■ 파일 공유 시 메뉴 개편 및 인터페이스 통일 (PC Web, Mobile)
드라이브에서 파일과 링크를 공유할 때, 구성원이 원하는 공유 형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메뉴를 직관적으로 변경하였습니다.

PC웹에서 파일을 직접 공유할 때는 ‘파일로 보내기’, 링크 형태로 공유할 때는 ‘링크로 보내기’를 선택하여 파일을 공유할 수 있으며, 모바일에서는 ‘파일로 보내기’ 선택 시 공통화된 바닥 레이어가 노출됩니다.

■ Mac 드라이브 탐색기 개선 (PC App)
폴더 위치를 통합하여 하나의 폴더 트리에서 내 드라이브, 팀/그룹 폴더, 공유 드라이브를 모두 확인하고 동기화 상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개선된 Mac 드라이브 탐색기는 macOS 11 이상에서만 제공됩니다.
※ 동기화 설정 및 폴더 위치 통합 과정에서 일정 시간이 소요되오니 가급적 주요 업무 시간을 피해서 업데이트 진행을 부탁드립니다.

 

[캘린더]
① 일정에 비공개 아이콘 및 설비 정보 표시 (Mobile)
② 설비 예약 색상 개선 (PC Web, Mobile)
③ 그룹 캘린더 일정 등록/수정/삭제 시, 알림 on/off 옵션 제공 (Mobile)
④ 설비 아이콘 변경 (PC Web, Mobile)
⑤ ‘1년’ 화면 진입 시 제공하던 ‘날씨정보’와 ‘교통정보’ 종료 (PC Web)
⑥ ‘개인 뷰’에서 일정 검색 시 표시된 ‘파일 첨부’ 아이콘 제거 (PC Web)

※ 상세 내용

■ 일정에 비공개 아이콘 및 설비 정보 표시 (Mobile)
모바일 캘린더 일정 보기 화면에서 비공개 일정에는 자물쇠 아이콘이 표시되며, 설비를 예약한 일정에는 설비 정보가 표시됩니다.

일정을 상세하게 확인할 필요 없이 쉽게 비공개 일정 여부와 설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설비 예약 색상 개선 (PC Web, Mobile)
‘예약 중’ 색상의 가독성을 위해 다른 사용자가 예약한 설비의 색상이 진하게 보이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그룹 캘린더 일정 등록/수정/삭제 시, 알림 on/off 옵션 제공 (Mobile)
모바일에서도 그룹 캘린더 일정 등록/수정/삭제 시, 구성원들에게 발송될 알림의 발송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설비 아이콘 변경 (PC Web, Mobile)
설비를 표시하는 아이콘이 기존 아이콘에서 아이콘으로 변경됩니다.

■ ‘1년’ 화면 진입 시 제공하던 ‘날씨정보’와 ‘교통정보’ 종료 (PC Web)
한국어로 언어 설정 시 캘린더의 1년 뷰에서 제공되던 ‘날씨정보 바로가기’와 ‘교통정보 바로가기’ 기능이 종료됩니다.

■ ‘개인 뷰’에서 일정 검색 시 표시된 ‘파일 첨부’ 아이콘 제거 (PC Web)
‘개인 뷰’에서 일정 검색 시 표시되었던 ‘파일 첨부’ 아이콘이 사라지고 비공개, 반복, 참석자, 장소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설문]
① 설문 작성자명을 소속 조직/회사명으로 설정하는 기능 추가 (PC App, PC Web, Mobile)
② 설문 요약 화면 내 설문지 정보 및 메뉴 추가 (PC Web, Mobile)

※ 상세 내용

■ 설문 작성자명을 소속 조직/회사명으로 설정하는 기능 추가 (PC App, PC Web, Mobile)
조직 및 회사 차원에서 진행하는 설문의 신뢰도 향상을 위해 응답자에게 보이는 작성자명을 소속 팀/그룹/회사명으로 설정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작성자명 설정 시 작성자의 이름은 노출되지 않고, 선택한 팀/그룹/회사 이름이 노출됩니다.

■ 설문 요약 화면 내 설문지 정보 및 메뉴 추가 (PC Web, Mobile)
설문의 설정 상태를 더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설문 요약 화면을 개선하였습니다.

응답한 인원 수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고, 또한 미리보기와 설문 결과 바로가기를 추가하여 각종 설문 기능으로의 접근성을 개선하였습니다.

 

[주소록]
① 다른 회사의(외부) 네이버웍스 ID 검색 제한 (PC App, PC Web, Mobile)
② 연락처 불러오기 상단 버튼 개선 (PC Web)

※ 상세 내용

■ 다른 회사의(외부) 네이버웍스 ID 검색 제한 (PC App, PC Web, Mobile)
네이버웍스 외부 대화상대 ID 검색을 단기간 대량으로 진행할 경우 비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으로 판단하여 ID 검색 기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연락처 불러오기 상단 버튼 개선 (PC Web)
연락처 불러오기 시 설정한 공개범위와 태그를 명확히 확인할 수 있도록 상단 버튼을 개선하였습니다.

 

[메일]
① 이전 에디터 지원 종료 (PC Web)

※ 상세 내용

■ 이전 에디터 지원 종료 (PC Web)
이전 에디터를 더 이상 지원하지 않으며, 기본 에디터 선택 시 제공했던 ‘에디터(이전)’ or ‘텍스트(이전)’ 설정값이 제거됩니다.

‘이전 에디터’ 지원이 종료되면, ‘이전 에디터’를 기본 에디터로 설정하셨던 분들은 메일 쓰기 시 ‘웍스 에디터’가 자동 노출됩니다.

 

[게시판]
① 게시글 언어 자동 번역 기능 종료 (PC Web)

※ 상세 내용

■ 게시글 언어 자동 번역 기능 종료 (PC Web)
PC웹에서 게시글 열람 시 콘텐츠의 작성 언어가 사용자 언어와 다를 경우 이를 자동 감지해서 번역 언어를 추천해 주었던 기능이 종료됩니다.

번역이 필요한 경우 게시글 우측 상단에 ‘번역’ 버튼을 선택하여 원하는 언어로 콘텐츠를 번역할 수 있습니다.

 

[Admin]
① [감사 > 파일] 신규 추가
② [서비스 > 게시판 > 게시글 정리] 게시글 일괄 정리 지원
③ [서비스 > 게시판 > 게시글 백업] 게시판 별 게시글 백업 지원
④ [구성원 > 구성원] 구성원 삭제 시 영구 삭제 기능 추가
⑤ [서비스 > 설문 > 일반] ‘응답자 정보’ 설정 옵션 추가
⑥ [구성원 > 더보기] 구성원 정보 다운로드 방식 개선
⑦ [감사] 각 서비스 내 목록에서 사용자에게 메일 혹은 메시지 발송 기능 종료

※ 상세 내용

■ [감사 > 파일] 신규 추가
각 서비스 (메시지, 메일, 게시판(팀/그룹 노트), 할 일, 드라이브(팀/그룹 폴더), 주소록)에서 파일이나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는 경우 감사 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그는 1개월까지 보관됩니다.
※ 캘린더(팀/그룹 일정)는 v3.5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 [서비스 > 게시판 > 게시글 정리] 게시글 일괄 정리 지원
게시판에 등록되어 있는 게시글 정리를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게시글 정리’ 기능이 추가됩니다.
특정 게시판, 기간, 작성자, 첨부파일 및 댓글의 수에 따라 조건에 부합하는 게시글을 조회하여 다른 게시판으로 이동, 삭제(휴지통으로 이동), 영구 삭제가 가능합니다.
※ 삭제할 게시글이 많을 경우 ‘영구 삭제’시 시간이 다소 소요될 수 있습니다. 완료 시 서비스 알림으로 전달됩니다.
※ 그룹사 게시판에 등록되어 있는 게시글은 다른 게시판으로 이동이 불가능합니다.

■ [서비스 > 게시판 > 게시글 백업] 게시판 별 게시글 백업 지원
게시판 단위로 게시글을 백업할 수 있도록 ‘게시판 별 게시글 백업 기능’을 지원합니다.
게시판을 선택하여 해당 게시판에 등록된 게시글을 백업할 수 있습니다.

■ [구성원 > 구성원] 구성원 삭제 시 영구 삭제 기능 추가
구성원을 삭제하고 7일을 기다릴 필요 없이 구성원을 바로 영구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서비스 > 설문 > 일반] ‘응답자 정보’ 설정 옵션 추가
응답자 정보에 옵션으로 ‘실명+익명(기본)’이 추가되었습니다. ‘실명+익명(기본)’으로 설정하면 새 설문 생성 시 익명 설정이 기본으로 적용됩니다.

■ [구성원 > 더보기] 구성원 정보 다운로드 방식 개선
구성원 정보 다운로드를 실행하면 완료된 파일을 서비스 알림 메시지로 수신하게 됩니다.

해당 메시지는 도메인의 최고관리자 및 다운로드를 실행한 관리자가 수신하게 되며, 파일 링크는 5일 후 만료됩니다.

■ [감사] 각 서비스 내 목록에서 사용자에게 메일 혹은 메시지 발송 기능 종료
[Admin > 감사] 하위 서비스별 제공하는 감사 목록에서 사용자에게 메일 혹은 메시지를 보낼 수 있던 기능이 종료되고 사용자의 메일 주소를 복사할 수 있는 기능으로 변경됩니다.

 

앞으로도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