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웍스 일부 기능의 사양 변경 및 종료 안내

2023.06.05

안녕하세요, 네이버웍스입니다.

네이버웍스 v3.7 정기 업데이트가 2023년 7월 중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7월에 진행될 업데이트에서 네이버웍스 서비스 공식 지원 환경 변경, 사용성이 낮은 기능에 대한 사양 변경 및 종료되는 기능이 있어 사전 안내 드립니다. 향후 정기 업데이트 날짜에 맞춰 자세한 내용은 다시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정기 업데이트 날짜와 사전 안내된 내용은 업데이트 시에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서비스 공식 지원 환경 변경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음 정기 업데이트부터 네이버웍스의 사용 권장 환경을 상향합니다. 원활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공식 지원 환경에서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공식 지원 환경 외에서 발생하는 오류에 대해서는 보장하지 않습니다.

 

[Mobile앱]
– Android: 7.0 -> 8.0 이상으로 상향
– iOS: 13.0 -> 14.0 이상으로 상향

 

[PC앱]

– macOS: 10.15 -> 11.0 이상으로 상향
– Mac Drive탐색기: 10.15 -> 11.0 이상으로 상향

 

■ 서비스 주요 기능 변경 및 종료
[공통]
– 네이버웍스의 기능 업데이트와 함께 신규 앱을 출시합니다. 신규 앱은 업데이트 팝업에서 ‘업데이트’ 버튼을 선택하고 Appstore에서 설치할 수 있으며,
앱 아이콘에 ‘New’ 배너가 표시됩니다. 신규 앱 출시에 따라 iOS & Mac 사용자들께서는 아래 유의사항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1. iOS 사용자

A. 신규 앱에 로그인하면 중복 알림 방지를 위해 구 앱은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신규 앱을 실행하기에 앞서 나의 로그인 아이디/비밀번호를 꼭 기억해주세요.

B. 네이버웍스 MDM을 이용하는 사용자는 기존 앱의 MDM 프로파일을 삭제하고 신규 앱의 MDM 프로파일을 설치해야 합니다. (참고 링크)

※ 삭제 방법: [설정 > 일반 > VPN 및 기기 관리] ‘Works Mobile MDM Profile’ 삭제

2. Mac 사용자

A. 신규 앱에 로그인 후 구 앱을 삭제해야 중복 알림 수신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향후 구 앱 접속은 차단될 수 있으므로 사용자들께서는 가급적 신규 앱을 설치해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사용자의 안정적인 서비스 이용을 보장하기 위해 최신 앱 대비 2개 버전 미만을 이용하는 사용자 대상으로 강제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v3.7 정기 업데이트에서는 v3.5 미만 앱을 이용하는 사용자 대상으로 강제 업데이트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 서비스 권장환경 미만에서 비호환성에 따른 오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서비스 권장환경 미만 플랫폼에서 최신 앱의 설치가 제한됩니다.
– API 1.0 서비스 제공이 24.3월부로 종료됩니다. API 1.0을 이용하는 고객사에서는 API 2.0으로 전환 계획을 세워주세요. (링크)

– 메시지, 메일, 게시판, 노트 서비스에서 제공하던 ‘부장님의 사생활’ 스티커가 제거되고 메시지 Bot API에서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메시지]
–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하나씩 전달’로 한번에 전달할 수 있는 메시지 수가 5개로 제한되고, PC앱에서 ‘하나씩 전달’ 선택 시 노출되었던 ‘모두 선택’ 버튼이 제거됩니다. 5개 초과 메시지를 전달할 때는 ‘묶어서 전달’을 이용해주세요.

– 조직/그룹 메시지방에 있는 노트를 여러 개의 조직/그룹 메시지방과 게시판에 동시에 보내는 기능이 변경됩니다. 앞으로 메시지방의 노트를 다른 메시지방 혹은 게시판에 보낼 때는 1회에 1개씩만 보낼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 v3.7 업데이트 전 팀/그룹 메시지방에 폴더 & 파일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 해당 팀/그룹 메시지방의 폴더가 비노출 처리됩니다. PC웹/Mobile앱에서는 드라이브 서비스 좌측 목록에서 비노출되며, Drive탐색기에서는 해당 폴더가 비노출됨과 동시에 동기화가 해제됩니다.
※ 팀/그룹 폴더는 삭제되지 않습니다. 재노출을 원하는 경우 PC웹/Mobile앱에서 [팀/그룹 메시지방 > 폴더] 3단 버튼에서 ‘드라이브에서 보기’를 선택하고, Drive탐색기 [환경 설정 > 동기화 설정]에서 재노출 및 동기화할 팀/그룹 폴더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팀/그룹 – 휴지통 파일 복원 & 내 드라이브 – 휴지통 파일 복원 API에서 ‘overwrite’ property가 제거됩니다.

 

[게시판]
– ‘멤버 공개’ 게시판에서 ‘글쓰기’ 권한이 제거됩니다. ‘글쓰기’ 권한을 부여한 기존 구성원들의 권한은 유지되지만 권한 수정 시 ‘글쓰기’ 메뉴가 비활성화되어 노출됩니다.
–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을 위해 ‘전체 공개’ 게시판에서 ‘접근 제한 설정’이 가능한 최대 권한 수가 멤버, 조직, 고용형태 합하여 300개로 제한되고, ‘멤버 공개’ 게시판에서 추가 가능한 최대 권한 수는 1,000개로 제한됩니다.

 

[주소록]
– 조직연동 시 이용하던 Directory API에서 ‘fax’ property가 제거됩니다. 기존에 ‘fax’ property로 fax번호를 입력한 고객사에서는 ‘customFields’ property를 통해 fax 번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Admin]
–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 의거하여 감사/모니터링/아카이빙 메뉴에 접속하는 모든 네이버웍스 관리자는 각 메뉴별로 최초 1회씩 정보 조회 여부를 동의해야 합니다.

– [Admin > 보안 > 관리자 권한] 기본 권한으로 제공되었던 ‘IT관리자’와 ‘인사관리자’ 권한이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1. IT관리자

A. Free 고객: ‘IT관리자’ 권한이 제거되고 IT관리자에 할당된 구성원은 IT관리자에서 해제됩니다.

B. 유료 고객: 변동 없이 계속 이용 가능합니다.

2. 인사관리자: 인사관리자에 할당된 구성원은 ‘운영 관리자’ 권한에 추가되고, ‘인사관리자’ 권한은 제거됩니다.

※ 2/16(목)에 있었던 v3.6 정기 업데이트 이후에 가입한 고객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앞으로도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