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리스 노트

네이버웍스의 새로운 기능과 업데이트 정보를 확인하세요.

[중요] 네이버웍스 V3.6 정기 업데이트 소식

안녕하세요, 네이버웍스입니다.
네이버웍스 V3.6 정기 업데이트가 2023년 2월 16일(목)에 진행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업데이트 일정

2023년 2월 16일(목) 오전 중

작업 시간 중에도 네이버웍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나 서비스 접속이 일시적으로 불안정할 수 있으며, 앱 노출 시간은 앱 스토어 사정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권장 환경 변경

① macOS : 10.14 → 10.15 이상

배포 대상

네이버웍스
iOS 버전 v3.6.1
Android 버전 v3.6.1
Windows 버전 v3.6.1
macOS 버전 v3.6.1
드라이브 탐색기
Windows 버전 v3.6.3
macOS 버전 v3.6.3

 

① NAVER WORKS
Windows 버전/macOS 버전/Android/iOS 버전

② Drive Explorer
Windows 버전/macOS 버전

​주요 업데이트 내용

공통

네이버웍스 에디터 toolbar 인터페이스 개선 (PC Web)

메일, 게시판, 노트 등 서비스 전반에서 사용되고 있는 웍스에디터의 toolbar 인터페이스를 2단으로 나누어, 상단에는 텍스트 및 문단 속성과 같은 기본 메뉴를 배치하였고, 서명, 템플릿 등 서비스별 특화 기능이나 표, 번역, 이미지 삽입/편집 등의 추가 메뉴는 하단에 배치하였습니다. 추가 메뉴에는 기존에 아이콘으로 제공되어 의미를 이해하기 어려웠던 메뉴명을 텍스트로 명확하게 표시하고, 접기/펼치기 동작을 통해 에디터 영역을 넓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 번호로 외부 대화 상대 검색 (PC App, PC Web, Mobile)

다른 회사의 네이버웍스 사용자를 메시지 ID 외에 휴대폰 번호로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검색 기능이 확장되었습니다. 휴대폰 번호로 검색하기 위해서는 검색할 사용자가 계정에 ‘휴대폰 번호로 로그인’을 위한 휴대폰 번호가 등록된 상태에서 Mobile [내 프로필 > 외부 멤버와 대화하기] 혹은 PC Web [환경설정 > 개인정보]에서 휴대폰 번호로 나를 찾을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합니다.

※ 네이버웍스 Admin 설정에 따라 검색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외부 앱 비밀번호 필수 정책 적용

v3.5 정기 업데이트 때 추가되었던 외부 앱 비밀번호가 모든 고객 구성원들에게 ‘필수’ 설정으로 적용되고, [환경설정 > 보안] 메뉴가 이에 맞추어 변경됩니다. 외부 앱 비밀번호를 설정하지 않는 사용자는 외부 앱에서 강제 로그아웃 될 수 있으니, 외부 앱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외부 앱에 로그인 해주세요.

※ SSO 연동을 설정한 고객사 구성원들은 이전과 동일하게 ‘외부 앱 비밀번호’를 필수가 아닌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통번역 언어에 포르투갈어 추가

통번역을 지원하는 모든 서비스에서 포르투갈어 ↔ 영어/한국어/일본어 통번역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PC앱 & Drive탐색기에서 허용하지 않는 IP로 변경 시 강제 로그아웃 (PC App)

네이버웍스 이용 중에 네트워크의 IP가 Admin이 접속을 허용하지 않는 IP로 변경되면, PC앱 & Drive탐색기에서 자동으로 로그아웃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서비스 아이콘 바텀탭 선택 시 최상단으로 이동 (Mobile)

보편화된 한 손 조작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서비스 아이콘 바텀탭 선택 시 최상단으로 이동합니다.

API 2.0에서 client app 생성 시 접근 가능 도메인 리스트 추가

그룹사에 속한 고객사에서 client app 생성 시 app이 접근할 도메인(계열사) 리스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접근할 도메인을 선택한 후 서비스 계정을 발급하면, 지정된 도메인의 ‘Developers’ Admin 권한을 가진 모든 관리자에게 서비스/메일 알림이 발송됩니다. Developers console [API 2.0 > 다른 도메인의 앱]에서 나의 도메인을 지정한 client app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권장환경 미만에서 최신 앱 설치 제한

안정적인 서비스 이용을 위해 서비스 권장환경 미만에서는 최신 네이버웍스 앱의 설치를 제한합니다.

메시지

메시지방에서 화상회의 링크 제공 (PC App, PC Web, Mobile)

메시지방에서 화상회의 링크를 생성하여 메시지방 미참여 구성원도 링크를 통해 회의에 참석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방 참여자가 생성된 화상회의 링크로 회의를 시작되면 메시지방에는 그룹영상통화를 시작하였다는 메시지가 노출됩니다. 메시지방 미참여 구성원은 화상회의가 시작하기 전까지 링크를 통해 화상회의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 1:1 일반 메시지방에서는 화상회의 링크를 제공하지 않으며, 내부/외부 메시지방 여부에 따라서 참여할 수 있는 구성원들이 제한됩니다.

※ 통역 회의를 설정한 경우 신/구 앱간 충돌로 화상회의 참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가급적 최신 앱으로 화상회의에 참여해주세요.

화상회의 화면필터 기능 제공 (PC App)

화상회의에서 자신의 얼굴을 화사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18종류의 화면필터 효과가 추가됩니다. 회의 참여 전 미리보기 화면에서 가상 배경을 설정했던 것과 동일한 경로에서 화상 필터를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화면 필터 적용과 동시에 가상 배경도 이용 가능합니다.

일시적으로 마이크 ‘켜기’ 기능 추가 (PC App)

화상회의 중 마이크 ‘off’ 상태에서 키보드 스페이스바를 누르고 있으면 일시적으로 마이크를 켤 수 있습니다.

네이버웍스 v3.4 이하 버전에서 화면공유 지원 종료

안정적인 서비스 이용을 위해 네이버웍스 v3.4 이하 버전에서 화면공유 지원을 종료합니다. 구성원들께서는 최신 앱으로 업데이트 해주세요.

모바일 화상회의에서 ‘핀’ 기능 추가 (Mobile)

화상회의 중 구성원 화면 우측 상단 [더보기 > 핀 고정] 을 선택하여 해당 구성원 화면을 우선 정렬할 수 있습니다.

팀/그룹 메시지방 마스터가 구성원의 메시지 회수 (PC App, PC Web, Mobile)

팀의 조직장 혹은 그룹의 마스터가 자신이 속해 있는 팀/그룹 메시지방 내 구성원이 보낸 메시지를 회수할 수 있습니다.

팀/그룹 메시지방 마스터가 구성원의 노트 댓글 삭제 (PC Web)

팀의 조직장 혹은 그룹의 마스터가 자신이 속해 있는 팀/그룹 메시지방 내 구성원이 등록한 노트의 댓글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일반 메시지방에서 구성원 내보내기 (PC App, PC Web, Mobile)

메시지방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이 잘못 초대한 구성원, 대화에 더 이상 참여하지 않는 구성원 등이 있는 경우 자유롭게 해당 구성원을 메시지방에서 내보낼 수 있습니다.

※ 내보내진 구성원은 서비스 알림을 받게 되며 다시 메시지방에 초대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방 생성 시 참여 중인 메시지방 추천 개선 (PC App, PC Web, Mobile)

메시지방을 2명 이상의 구성원들과 만들 때 선택한 구성원들과만 참여 중인 메시지방, 선택한 구성원들이 포함된 메시지방으로 나누어 이미 참여 중인 메시지방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가 변경됩니다.

외부 그룹 방 참여 시 보안 유의 안내 (PC App, PC Web, Mobile)

새로 초대된 외부 그룹 메시지방을 열면 보안 주의 알림이 표시됩니다.

Windows PC에서 64bit 설치 파일 제공 (PC App)

64bit Windows OS의 성능을 온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64 bit 기반 PC앱을 제공합니다.

메일

메일 발신 시 외부 메일 주소가 있으면 보안 띠배너 노출 (PC Web)

사내 구성원이 아닌 외부인의 메일 주소가 메일 쓰기 화면 내 받는사람/참조/숨은참조에 포함되어 있을 때, 외부 메일 주소가 포함되어 있다는 경고 배너를 외부 메일 주소 개수와 함께 노출합니다.

설문

반복 설문 지원 (PC App, PC Web, Mobile)

주기적으로 데이터를 취합하는 사용성을 지원하기 위해 ‘반복 설문’ 기능을 제공합니다. 매번 같은 내용의 설문을 새로 만들 필요 없이 반복 기능을 사용하여 자동으로 설문을 만들고, 응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설문을 작성할 때 [설문 설정 > 반복]에서 반복 주기를 설정할 수 있으며, ‘반복 설문’을 생성하면 반복 주기에 맞춰 동일한 내용의 설문이 생성됩니다.

‘내가 만든 설문’에서는 하나의 설문만 보여지며, 설문을 선택하여 ‘반복 설문 요약’ 페이지에 들어간 후 ‘반복 설문 목록’에서 반복 생성된 모든 설문을 확인하고 결과도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문 대상이 ‘멤버’인 반복 설문은 시작하기 전 해당 구성원에게 서비스 알림을 발송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 예정된 설문의 내용 수정 및 설정값 변경은 [반복 설문 요약 > 다음 예정된 반복 설문 수정]에서 할 수 있으며, 특정 반복 예정일만 반복을 취소하려면 [반복 설문 요약 > 반복 예정일]에서 해당 일자를 지우면 됩니다.

‘반복 설문 목록’ 우측 상단의 ‘선택’을 통해 한번에 여러 설문의 결과를 zip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Drive탐색기 동기화 시 자주 사용하는 파일/폴더를 우선 동기화 (PC App)

자주 사용하는 파일/폴더가 우선 동기화가 진행되도록 사용성이 개선됩니다. 동기화의 우선 순위는 가장 자주 동기화를 진행했던 사용 빈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Drive탐색기 환경설정 인터페이스 개선 및 Proxy 기능 추가 (PC App)

환경설정에서 주요 설정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화면을 좌측 탭형으로 변경하고, 고객사의 IT 네트워크 정책을 유연하게 지원하기 위해 Windows PC앱과 동일하게 Windows Drive탐색기에도 프록시 서버 설정 기능이 추가됩니다.

공유 받은 링크의 화면 인터페이스 변경 및 사용성 개선 (PC Web, Mobile)

공유받은 폴더 링크로 들어가면 진입한 폴더 경로를 표시하고, 사용자가 빠르게 상위 폴더를 선택할 수 있도록 리스트 상단에 내비게이션 바를 추가합니다.

링크 정보 영역을 화면 우측에 배치하고, ‘링크 생성자’ 정보에 회사/단체명을 추가하여 링크의 신뢰성을 높였습니다.

모바일에서도 파일을 업로드하고 뷰어로 미리보기, 삭제, 이름 바꾸기 등 PC웹과 유사한 기능을 모바일에서도 지원하여 폴더 내 파일들을 쉽게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내 드라이브/공유드라이브 내 항목이 100개 이상인 경우 스크롤뷰로 변경 (PC Web)

폴더 내 항목이 100개 이상인 경우 하단으로 스크롤 시 100개씩 더보기가 가능하도록 인터페이스를 개선하였습니다.

게시판

게시글 공동 편집 지원 (PC Web, Mobile)

게시판에서 게시글 작성 시 ‘편집 허용’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글쓰기 화면에서 ‘편집 허용’ 체크 시, 작성자 이외의 구성원도 게시글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주소록

메시지방 내 연락처 공유 기능 제공 (Mobile)

[메시지방 + 버튼 > 연락처]에서 사내 구성원의 연락처나 기기에 저장되어 있는 연락처를 사내 구성원에게 바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구성원 선택 화면에 ‘하위 조직 멤버 포함’ 옵션 제공 (PC Web)

네이버웍스에서 조직도를 열어 구성원을 선택하는 경우 하위 조직 구성원을 자유롭게 포함하거나 제외할 수 있도록 ‘하위 조직 멤버 포함’ 옵션을 제공합니다.

그룹 생성 및 관리 시 인터페이스 개편 (Mobile)

그룹 관리 화면에서 ‘사용 기능 관리’ 메뉴가 새롭게 추가되고 그룹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한 눈에 쉽게 볼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가 변경됩니다.
※ 조직 관리 화면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그룹 목록 화면에서 필요한 그룹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상단 메뉴 탭이 추가되고 그룹 프로필 이미지가 같이 노출됩니다.

그룹 상세 화면에서 빠르게 메일/메시지를 발송하고 일정을 초대할 수 있도록 아이콘이 표시되고, 그룹 설정에 따라 그룹 메일링 주소가 노출됩니다.

‘내 프로필’에서 ‘외부 멤버와 대화하기’ 메뉴 통합 (Mobile)

‘내 프로필’ 화면에 외부 멤버와 대화하는 방법들이 하나의 메뉴로 통합하여 제공됩니다.

캘린더

일정 초대를 위해 참석자 검색 시 최근 초대한 사람을 자동완성 상위에 노출 (PC Web)

참석자 검색 시, 최근 초대한 사람이 있는 경우 자동완성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되도록 개선됩니다.

지도 첨부 시 장소명 자동 입력 (Mobile)

일정 작성 시 장소를 검색하여 지도를 첨부하는 경우, 검색 결과의 장소명이 ‘장소’ 필드에 자동 입력됩니다.

할 일

할 일 목록 메뉴 개편 (PC Web, Mobile)

할 일 목록 메뉴 구성이 ‘전체 할 일’, ‘담당 할 일’, ‘요청 할 일’로 변경됩니다. ‘담당 할 일’에서는 내가 담당자인 할 일(내가 요청자이면서 담당자인 할 일 포함), 요청 할 일에서는 내가 요청자인 할 일을 확인할 수 있으며, 새롭게 추가된 ‘전체 할 일’ 메뉴에서는 ‘담당 할 일’, ‘요청 할 일’을 모두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Admin

주소록 서비스에서 구성원 관리를 위한 Admin 기능 제공 (Mobile)

‘구성원’ 권한이 있는 Admin는 주소록 서비스 내 조직도에서 구성원을 선택하고, 우측 상단 ‘더보기’ 아이콘을 선택하여 구성원 정보를 직접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조직 연동을 설정한 고객에게는 미노출됩니다.

신규 기본 관리자 권한 ‘운영 관리자’ 추가

네이버웍스 관리를 위한 최소 Admin 기능의 권한을 용이하게 부여할 수 있도록 기본 관리자 권한에 ‘운영 관리자’ 권한을 신규 추가합니다. ‘운영 관리자’는 구성원 관리, 서비스 관리 등 네이버웍스 운영에 필요한 설정을 함께 관리할 수 있습니다. ‘운영 관리자’ 권한은 모바일앱에서 구성원 초대 시에도 간편하게 부여할 수 있습니다.

※ ‘운영 관리자’ 권한은 최고관리자, 부관리자, [보안 > 관리자 권한] ‘구성원’ 권한이 있는 관리자가 부여할 수 있습니다.

외부 메일 발신 시 팝업 알림 설정 제공

[보안 > 메일 보안 > 일반]에서 보안 강화를 위해 구성원이 외부 주소로 메일 발송 시, 경고 팝업을 노출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PC웹, 모바일 각각 외부로 메일을 발송할 때 항상 노출하거나, 특정 조건에 따라 노출하도록 설정이 가능하며 각 회사의 정책에 따라 경고 문구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 경고 문구 작성 시 기본 문구와 다국어 모두 추가해주세요.

해외에서 로그인 시 특정 국가 차단

[보안 > 네트워크 보안]에서 모든 IP에서 접속 허용 시 무분별한 해외 로그인 악용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해외 로그인 차단’ 기능이 추가됩니다. 해외 로그인을 차단하면 구성원이 해외에서 접속하기 위해서는 본인인증을 완료해야 합니다.

외부 멤버와 대화하기 설정 개선

구성원 단위로 외부 대화 권한을 추가하는 방식에서 모든 구성원에게도 간편하게 일괄적으로 외부 대화 권한을 부여할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됩니다.

– 기존 ‘연동 사용자 관리’ 설정이 ‘사용 권한’ 설정으로 변경되며 ‘사용 권한’ 설정의 하위 옵션으로 ‘모든 구성원에게 부여’와 ‘구성원 별 부여’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모든 구성원에게 부여’ 옵션 선택 시 구성원 전체에게 외부 대화 권한이 부여되고 이후 신규 추가되는 구성원에게도 자동으로 권한이 부여됩니다.
– ‘구성원 별 부여’ 옵션 선택 시 기존과 동일하게 구성원 단위로 외부 대화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신규 구성원에게 연동 권한 자동 부여’ 설정은 ‘사용 권한’ 설정이 ‘구성원 별 부여’ 옵션일 때만 노출되도록 변경됩니다.

※ 기존의 Admin 설정에 영향이 없도록 메뉴가 개편되며, 관리자는 Admin에서 따로 설정을 변경할 필요가 없습니다.

통계 메뉴에 ‘주소록’ 추가 및 그룹 메뉴 통합

새롭게 추가된 ‘주소록’ 메뉴에서 등록된 고객/거래처 연락처 현황과 연락처의 유형별, 날짜별로 사용 현황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제공하고 있던 그룹 메뉴가 ‘주소록’ 메뉴의 하위 탭으로 이동합니다.

메일 모니터링 알림 주기 변경

[모니터링 > 메일 수신 or 메일 발신] 정책 등록 시 실시간 알림이 아닌, 메시지 모니터링과 동일하게 알림 주기를 1시간 or 6시간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단 ‘메일 발신’에서 ‘수행 내용’에 대한 결과 알림 메일의 경우 빠른 처리를 위해 실시간 알림이 유지됩니다.

※ 기존 설정한 모니터링 정책은 알림 주기가 1시간으로 자동 변경됩니다.

메일 발신 모니터링 승인 정책 설정 시 설정 통합 및 목록 다운로드 보완

[모니터링 > 메일 발신]에서 메일 승인 정책 설정 시 ‘조직장이 부재중이면 승인 없이 메일 발신’ 옵션이 발신 승인 요청 설정과 통합되며, 모니터링 결과 다운로드 시 ‘메일 승인’ 열에서 ‘자동 승인’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지정된 관리자에게 발신 승인 요청’이 설정된 정책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모니터링 메일 발송을 총 10만통으로 제한

네이버웍스의 안정성을 위해 직전 24시간 동안 받을 수 있는 모니터링 알림 메일이 10만 건으로 제한됩니다. 단 모니터링 정책 리포트, ‘메일 승인’ 설정에 따라 승인자에게 발송되는 메일 알림, 드라이브 정책 결과 발송 메일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로그인 관련 디바이스 로그 제공 기간 통일

디바이스 접속 기록 데이터 제공 기간이 3년으로 조정됩니다. 디바이스 접속 기록은 다음의 경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Admin > 보안 > 기기현황]

2. [Admin > 보안 > 등록된 기기]

3. [Admin > 구성원 정보 > 디바이스]

4. [모바일 앱 환경설정 > 디바이스]

5. [PC웹 환경설정 > 보안 > 디바이스]

주소록 API 2.0 감사로그 개선

API 2.0을 호출하여 주소록에 고객/거래처 연락처 및 연락처의 태그를 등록/수정/삭제하는 경우 감사 로그에 기록됩니다.

메시지방 입/퇴장 시 감사 로그 제공

PC웹/PC앱/Mobile에서 메시지방에 입장하거나 퇴장하는 경우 [감사 > 메시지] 감사 로그에 기록됩니다.

외부 게시판 URL 연동 기능 종료

[서비스 > 게시판 > 일반] ‘외부 게시판 연결’ 기능이 제거됩니다. 기존에 외부 게시판을 연결한 경우 네이버웍스 게시판으로 접속됩니다.

‘IT 관리자’ & ‘인사 관리자’ 기본 관리자 권한 제공 종료

v3.6 정기 업데이트부터 ‘운영 관리자’ 기본 관리자 권한이 추가되면서 기본 권한의 간소화를 위해 신규 가입 고객사에는 ‘IT 관리자’ & ‘인사 관리자’ 권한이 노출되지 않습니다.

 

 

앞으로도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