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아산병원
업종
의료・간호・제약
목적・효과
도입 용이성 보안 안정성 스마트폰 활용 업무의 가시화
주요 활용 기능
Bot
드라이브
메시지
Interviewee
서울아산병원 디지털정보혁신본부장 이상오 님

IT 기업이 아닌 병원에서도 누구나 사용하기 쉬운 네이버웍스, 디지털 혁신의 시작입니다.

서울아산병원 소개 부탁 드립니다.

서울아산병원은 1989년 6월 개원 이래 ‘끊임없는 도전과 열정으로 높은 수준의 진료, 교육, 연구를 성취함으로써 인류의 건강한 삶에 기여한다’는 미션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해왔습니다. 그 결과 미국 NEWSWEEK 선정 세계 최고 병원 평가 TOP 30, 16년 연속 ‘대한민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병원’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서울아산병원과 네이버클라우드의 협력 내용은 무엇인가요?

네이버의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의료 시스템 구축과 고도화, 로봇 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의료 환경 구축을 위한 협력입니다.

협력 내용에 대한 자세한 설명 부탁 드립니다.

먼저 의료진 간의 효율적인 협업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네이버가 만든 협업툴 ‘네이버웍스(NAVER WORKS)’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병원의 업무용 메신저로서 직원간 커뮤니케이션 속도가 빨라지고, 병원 업무에 특화된 봇(Bot)” 기능 개발을 통해 업무 편의성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청라의료복합타운 사업으로 2027년 개원 예정인 ‘서울아산청라병원’의 차세대 의료 환경 구축을 위하여 클라우드 및 로봇, 정보보안 등 최신 기술들이 융합된 다양한 서비스에 대하여 네이버클라우드와 네이버의 기술 자회사인 네어버랩스와 협력할 예정입니다.

클라우드 기반 스마트병원 구축이 의료진과 환자에게 주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클라우드의 특성 상 환자와 의료진 모두에 큰 편의성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특히, 네이버랩스 멀티 로봇 인텔리전스 시스템인 ARC brain에 대해 많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병원에서 학습한 로봇이 환자가 퇴원한 이후 가정에서도 ARC brain을 통해 보다 더 개인화된 케어를 계속 받을 수 있는 서울아산병원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의료진에게는 업무 효율 향상을 통해 가치 높은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업무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로봇 기술의 경우 현재 수술 및 시술 등 환자의 치료에 활발히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병원의 일반 업무 환경에도 큰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네이버의 두 번째 사옥 1784가 ‘로봇 친화형 건물’로 조성되어 수십 대의 로봇이 물품 배송, 음식 배송 등 사람의 일을 대신해 주는 모습이 이제는 낯설지 않은 모습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차세대 의료 환경 구축을 위해 ‘네이버웍스’를 도입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노후화된 기존 메신저와 이메일 시스템 교체, 클라우드 드라이브를 제공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동시에 다양한 IT 니즈를 집중시키는 플랫폼으로서 네이버웍스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IT 기업이 아닌 병원 입장에서, 최신 IT 기술 발전 트렌드를 따라가기 위해선 누구나 사용하기 쉬운 하나의 도구로 사용 경험을 집중시키는 것이 옳다고 판단했습니다.

또한 네이버 AI 기술을 활용한 봇(Bot)을 쉽게 만들 수 있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내부 협력과 더불어 외부와 협력할 때도 새로운 시스템을 각각 도입하기보다는 봇(Bot)을 통해 유연하게 자동화된 프로세스를 적기에 도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네이버클라우드와 협업을 통해 기대하시는 바가 궁금합니다.

그간 한국 의료산업의 높은 기술력에도 불구하고 클라우드에 대한 이해 부족, 보안에 대한 우려 등으로 타 국가에 비해 도입 속도가 느린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 의료 클라우드 도입을 위한 제도적, 보안적 장치가 빠르게 갖춰졌습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의료 클라우드 분야에서 뛰어난 기술과 경험을 갖춘 네이버클라우드와 함께 안전하고 편리한 의료 클라우드 생태계를 조성하고, 성공적 디지털 전환을 통한 혁신을 이루어 나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