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유통

FELT, 최상의 스페셜티 커피 경험을 제공하기까지

펠트는 네이버웍스 도입을 통해 게시판, 메신저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특히 커피 테이스팅 결과 기록 및 원두 발주 관리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직원 간 소통을 활성화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커피 테이스팅 결과 공유, 물품 발주, 근태 관리까지 네이버웍스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도입 배경

기존 사용하던 해외 메신저의 낮은 활용도로 인해 효율적인 소통 및 자료 관리에 어려움을 겪음

활용 형태

게시판으로 커피 테이스팅 결과 기록 및 원두 발주 관리. 웍스 근태 & 결재 활용 스케줄 근무 관리, 연차 신청

도입 효과

업무 공유 속도 향상, 일과 일상의 며오확한 분리, 다양한 기능 통합으로 데이터 관리 효율화

Q. 펠트(FELT) 소개 부탁드립니다.

정환식 이사님:

펠트2015년 마포 창전동점을 시작으로, 현재는 광화문 D타워, 도산공원, 청계천, 판교 매장에서 스페셜티 커피를 제공하는 브랜드입니다. 1호점인 창전동점에는 업계 최초로 쇼룸 개념을 도입하며 커피와 사람이 하나 되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했고, 펠트의 모든 매장은 주변 환경과 조화롭게 어우러져 커피 본연의 맛과 공간의 분위기를 모두 즐길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고양 본사에는 트레이닝센터와 원두 로스팅 공장도 함께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직접 산지를 방문하여 생두를 선별하고 좋은 커피를 내어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펠트커피 1호점 창전동점(좌)부터 현재의 청계천점(우)까지

 

Q. 네이버웍스 도입 계기는 무엇인가요?

정환식 이사님:

기존에는 Slack을 사용했었습니다. 하지만 90일이 지나면 데이터가 삭제되는 무료 버전의 한계와 현장 직원들의 낮은 활용도 때문에, 자료 아카이빙 소통을 보다 원활하게 할 수 있는 협업툴이 필요했습니다. 게시판과 메신저 기능을 두루 갖춘 여러 가지 업무 도구를 검토한 결과, 네이버웍스가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게시판과 메신저 기능을 두루 갖춘 네이버웍스

 

 

 

Q. 기존 협업툴의 활용도가 낮았던 이유와, 네이버웍스의 장점은 무엇이었나요?

정환식 이사님:

Slack은 개발자나 IT 직군에 특화된 기능이 많아서 카페 일을 하며 모바일로 잠깐씩 업무를 확인해야 하는 저희 근무 환경과는 잘 맞지 않았어요. 업무 메신저에 올린 중요한 내용을 결국 개인 메신저로 한 번 더 전달해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소통의 효율성이 떨어지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기 어려웠습니다.

 

반면 네이버웍스익숙한 네이버 서비스와 유사한 UI를 제공하여 직원들이 쉽게 적응할 수 있었고, 메신저, 게시판, 근태 관리 등 다양한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해결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고객과 소통하며 커피를 제공하는 ‘현장 중심’ 업무 환경

 

Q. 도입 과정에서 어려움은 없으셨나요?

정환식 이사님:

헬프센터의 튜토리얼 영상을 참고하여 미리 기능을 익히고, 임시 계정으로 테스트해 보면서 충분히 준비했어요. 이후 구성원들에게 네이버웍스 사용법을 공유하고, 업무 관련 소통은 모두 개인톡이 아닌 네이버웍스에서 이루어지도록 안내했습니다. 직관적인 UI 덕분에 구성원들도 빠르게 적응했고, 간단한 소통에는 이모지 스티커도 잘 활용하고 있어요. 네이버웍스팀, 앞으로도 귀여운 이모지 많이 추가해 주세요~ (웃음)

이모티콘과 리액션을 활발하게 사용하는 FELT 메신저방

 

Q. 가장 잘 쓰는 네이버웍스 기능은 무엇인가요?

허윤희 팀장님:

가장 잘 활용하는 기능은 ‘게시판’ 이에요. 각 매장에서 매일 진행하는 커피 테이스팅 결과를 게시판에 공유하고 있는데요. 미리 만들어둔 템플릿에 간단하게 수치만 입력하면 되기 때문에 편리하게 결과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축적된 데이터는 로스터 분들이 커피 품질을 높이고 전문성을 높이는 데 좋은 참고 자료가 됩니다.

네이버웍스 게시판에 테이스팅 결과를 기록하는 모습

 

원두 발주 업무도 게시판을 통해 효율적으로 처리하며, 모든 데이터를 게시판 안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원두 발주를 비롯하여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하는 게시판

 

Q. 매장과 매장, 매장과 본사 간에는 어떻게 소통하고 계시나요?

허윤희 팀장님:

매장 간, 매장과 본사 간에는 그룹 대화방에서 ‘노트’ 기능을 활용하여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내용에 이어지는 내용은 댓글로 간단히 남기기에도 좋아요. 개인적으로는 ‘캘린더‘를 휴대폰 위젯으로 꺼내 사용하며 매장 방문 일정이나 미팅 일정을 편리하게 확인하고 있습니다.

그룹 메시지 방에서 바로 확인하는 ‘노트’와 캘린더 접근 편의성을 높이는 위젯

 

 

Q. 근무 관리는 어떤 방식으로 하시나요?

정환식 이사님:

웍스 근태 서비스를 활용하여 미리 설정해둔 스케줄 근무 일정대로 출/퇴근을 찍고, 연차는 웍스 결재를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매장에서는 스케줄 근무 일정에 맞춰 개인별로 연차 신청을 하고, 점장님의 승인을 거쳐 휴가를 사용하며 공장에서는 본인 전결 방식으로 연차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엑셀로 관리하여 누락되는 경우가 많았지만, 웍스 도입 후 잔여 연차 확인 및 연차 사용 내역 관리가 훨씬 편리해졌습니다.

네이버웍스 근태를 활용하여 지점별 스케줄 근무를 관리하는 FELT

 

Q. 네이버웍스 도입 이후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요?

정환식 이사님:

무엇보다도 업무 공유 속도가 빨라진 점이 가장 큰 변화입니다. 네이버웍스를 업무 공간이라고 지정해두니, 모두가 같은 공간에서 일하는 느낌을 받고 메시지도 더 빠르게 확인하고, 퇴근 후에는 네이버웍스만 끄면 되니 일과 일상이 명확하게 구분되는 점도 모두가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포인트입니다.

 

(좌) 허윤희 팀장님 (우) 정환식 이사님

 

Q. 네이버웍스를 누군가에게 추천해 주신다면?

허윤희 팀장님:

모바일과 PC 모두 활용하는 회사에게 네이버웍스를 추천합니다. 저를 비롯한 매장 직원 분들은 모바일을 주로 사용하고, 본사에서는 주로 PC를 사용하여 네이버웍스에 접속하는데요. 네이버웍스는 모바일 UI, UX가 매우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어서 기본적인 사용 편의성이 좋고, PC와 동기화도 매끄럽습니다. 화상회의도 PC와 모바일 어디서든 쉽게 접속할 수 있어서, 대면으로 진행하던 월간 회의도 네이버웍스 화상으로 진행하며 이동 시간을 아끼고 있어요.

 

네이버웍스 화상회의로 진행되는 FELT의 월간 회의

 

Q. 끝으로, 앞으로의 펠트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정환식 이사님:

거창한 목표보다는 작지만 확실한 성장을 통해 브랜드를 꾸준히 키워나가는 것이 가장 현실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고객 분들께는 좋은 원두와 커피를 통해 즐거운 스페셜티 커피 경험을, 매장 직원 분들께는 안정적인 직장을, 원두 산지의 농민 분들께는 정당한 수익을 제공해 드리는 브랜드를 만들고 싶습니다.

펠트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응원합니다.

 

 

 

 

네이버웍스로
일하는 문화를 바꿔보세요.